"3자 될지 4자 될지는 가봐야 … 이달 남북정상회담 얘기된 바 없어"
청와대는 31일 판문점선언에 담긴 종전선언 추진과 관련해 "3자 종전선언이 될지 4자 종전선언이 될지는 가봐야 알겠지만, 4자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논의에 따라서 (4자 종전선언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면서 "(3자 혹은 4자 등) 형식적인 면보다는 이행이 되느냐 안 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는 그동안 종전선언 주체로 남·북·미 3자를 강조하는 것으로 보였는데,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는 중국을 포함한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보인다'는 질문에 "저희가 꼭 3자여야 한다고 얘기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8월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알 수가 없고 지금까지 얘기된 바도 없다. 남북 간 문제는 진행 상황에 따라 속도가 빨라질 수도, 늦어질 수도 있다"며 "양측에서 고도의 정무적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양제츠 중국 외교 담당 정치국원이 이달 중순 극비리에 방한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면담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양 정치국원이 다녀간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합의가 이뤄졌다든지 하는 자리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양 정치국원이 방한해) 좋은 분위기에서 양국 현안을 논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