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맞아 31개 시·군 도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함께 축하하기 위한 경기천년 대축제를 개최한다.


경기천년대축제는 경기문화재단이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 및 유관단체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도민축제로 오는 8월부터 10월까지 경기도 전역에서 진행되는 릴레이축제를 시작으로 경기도 생활문화와 미래문화를 포괄하는 담론의 장인 경기천년생활문화 콜로키움이 펼쳐진다.


경기도 전역의 특산물로 만든 천년밥상을 도민들과 함께 나누고, 경기도 내 숨은 장인을 찾아 대축제를 통해 소개하는 경기천년장인발굴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도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도민참여형 대축제가 펼쳐질 것이다.


 그 외에도 31개 시·군이 모두 참여한 경기천년길놀이 퍼레이드의 신명나는 공연과 경기도의 역사, 문화, 인문 등 다양한 주제의 숲속인문학과 숲속도서관, 별빛극장 등 상상캠퍼스 곳곳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다.


경기천년대축제는 기초문화재단을 비롯해 31개 시·군과의 협력을 통해 일상 속 문화예술에 주목하고, 미래의 새로운 문화·새로운 상상을 체험할 수 있는 '경기도 생활문화축제'의 한 판 축제로 개최된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경기천년대축제는 경기 천년의 주역인 경기도민의 삶과 문화를 재조명하여 민(民)을 중심으로 한 과거-현재-미래의 새 의미를 담는 경기도 생활문화 대축제로서 도민이 함께 경기도의 천년을 축하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