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색동 음식물자원화시설
20년 피해 기배동 주민 반발
"환경평가·보상책 없인 불가"
난감한 수원시 "대책 찾을것"
수원시가 고색동 '음식물자원화시설'의 증설을 추진하자 인근 화성시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화성시 주민들은 시설이 가까운 거리에 있으면서 20년 가까이 각종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5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2020년까지 사업비 200억원을 들여 음식물자원화시설 증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999년 가동을 시작한 이 시설은 6359㎡ 부지에 지어졌으며, 일일 평균 음식물 처리 용량만 259톤에 달한다.
시는 이를 일일 100톤 규모의 사료화 시설로 증설하고, 기존 퇴비화 시설(처리용량 100톤)은 철거한다는 계획이다.

결국 전체 처리량은 259톤에서 309톤으로 50톤 늘어난다.

하지만 옆 동네인 화성 기배동 주민들은 '환경영향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수원시 사업 추진을 비판하고 있다.

또 그동안 주민피해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고도 했다.

이 시설은 수원 고색동과 평동 인구 밀집 지역보다 화성 기배동이 더 가깝다.

수원 고색동과 평동 주거지역과는 시설이 1㎞가 넘지만 화성 기배동과는 채 1㎞가 안된다.

이런 이유로 이날 수원시가 화성시 기배동주민센터에서 환경영향평가 설명회를 열었지만 주민 10여명의 큰 반발이 있었다.

기배동 주민들은 수원 음식물자원화시설 증설 반대 대책위를 구성하고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수원시민은 보상을 받았지만, 영향을 더 받는 우리는 없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증설이 웬 말이냐. 보상 대책 없는 증설은 일체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난감한 입장이다. 보상할 방안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현행법상 자원화 시설 경계선으로부터 300m이내 주민만 보상이 가능하다.

비록 환경영향권 조사에서 악취 등 피해 범위를 파악할 수 있지만, 보상으로 이어지긴 미지수다.

수원시 관계자는 "증설하면서 낡은 시설은 교체하고 악취저감시설을 추가 설치해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보상 대책을 마련할 법적 근거가 없지만, 앞으로 환경영향권 조사를 벌여 대책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