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시장 "합리적 대안 찾기 위해 허심탄회 하게 대화할 것"
'군공항 명칭 변경·서포터즈 모집' 등 중단 … 화성시, 환영 입장
2년째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를 놓고 한 치의 양보 없는 다툼을 벌이던 수원시와 화성시가 '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한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수원시가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자칫 갈등으로 번질 수 있는 군공항 명칭조례 개정 등을 중단하고 상생발전을 택했기 때문이다.

24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이날 열린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수원시 군 공항이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처리를 미뤘다. 더 이상 화성시와 갈등을 원치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염태영 수원시장은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수원 군공항의 합리적 대안을 찾기 위해 허심탄회하게 화성시와 대화할 것"이라며 "화성시를 자극하는 조례 등도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개정안은 '수원 군공항 명칭'을 '수원화성 군공항'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었다.

이 조례는 그동안 수원-화성 간 갈등을 유발한다는 우려가 나왔다. 지난 5월 시가 이 같은 내용의 개정안을 입법예고하자 화성시는 촉각을 곤두세웠다.

앞서 시가 올해 1월26일 수원군공항이전지원위원회를 '수원화성군공항이전지원위원회'로 변경하는 내용의 조례안을 의결하자 화성시가 '자치권 침해'라며 즉각 반발했다.

때문에 통과됐다면 갈등 격화는 불 보듯 했다. 시는 이에 갈등 이후 처음으로 한발 물러서면서 개정안 처리를 보류했다.

명칭변경 뿐만 아니라 조례 개정안에 군공항 현 위치의 주소에 화성 황계동을 포함, 명시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 나아가 시는 이날부터 군공항 이전 SNS서포터즈 모집을 잠정 중단하는 등 본격 대화에 나설 채비를 했다.

수원시는 화성시와 상생발전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군공항 이전으로 얽힌 갈등을 풀어나갈 방침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민선 7기가 시작된 시점에서 두 지자체 간 갈등과 대립보다는 상생발전을 위한 협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갈등으로 비쳐질 수 있는 사안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화성시는 즉각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화성시 관계자는 "조례 개정은 화해분위기를 저해하는 큰 요인이었는데 보류된 만큼 수원시가 갈등관계를 해소하고 새롭게 출발하려는 의지라고 여긴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 군공항이전 사업은 군사시설을 이전하고, 기존부지 개발 수익금으로 이전지에 지원을 하는 것이 골자다. 수원시가 예정한 지원금액은 5111억원 이상이다.

국방부는 지난해 2월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부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했지만, '대화의 장'이 마련되지 않으면서 지역주민들이 찬·반으로 갈라서 대립하고 있다.

/김현우·이경훈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