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앞으로 있을 개각에서 야권 인사를 내각에 포함하는 '협치 내각'을 검토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2기를 맞아 본격적으로 야권과 협치에 나서겠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에서 후속 개각과 관련, 이같이 전하면서 "적절한 자리에 적절한 인물이 있다면 '협치 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입법 절차가 필요하고, 이런 관점에서 야당과 협치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이 시점에서 해결해야 할 긴박한 과제들에 대해 서로 손을 잡고 어려움을 넘어가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당에서 먼저 (협치내각에 대해) 요청이 왔다"며 "(문 대통령이) 개각을 쉽게 결정짓지 못하고 고려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이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협치의 범위는 민주평화당이나 정의당 등 '범진보' 진영이 중심이 되겠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범보수' 야권도 입각 대상에서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김 대변인은 "사람마다 어디까지가 보수고 진보인지에 대해 생각이 다르다.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체라고 하지 않나"라며 "(보수정당이 참여할 가능성도) 좀 많이 열려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