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만화도시로 탄생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98부천만화축제」를 개최한다.

 98부천만화축제는 제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를 기념하고 21세기 문화도시 부천건설을 위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12월18일부터 23일까지 영화제 기간동안 부천시민종합복지회관 1층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사단법인 한국 만화가협회가 주최하고 부천만화정보센터가 주관하는 98부천만화축제는 만화에 대한 이해와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만화의 다양성과 발전가능성을 제시하게 된다.

 이번 행사는 만화작품전시전, 만화미래전, 기획전, 만화대탐험전, 만화한마당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찾아가게 된다.

 만화가 작품전시전은 여성만화가 작품 30여점, 카툰작품 40여점, 출판만화가 작품 30여점이 출품되고 만화미래전은 부천시 초·중·고 20여개 학교 만화동아리가 참가한다.

 또한 기획전으로는 시대별·작가별로 다시보고 싶은 명장면전 20여점과 영화제목·대사·장면을 이용하여 상징, 은유, 황당함, 기발함으로 무장 재해석 작업을 통해 새롭게 창조된 만화는 영화와 만화라는 두 장르를 오가는 즐거움을 맛보게 한다. 유명만화가 사인회에는 5명 정도의 국내 정상급 만화가가 참여해 하루 2시간 정도 관객을 위한 사인회를 개최한다.〈부천=차대석기자〉

 만화대탐험전은 세계만화를 관련자료 전시와 슬라이드로 보여주며 만화한마당전은 관람객들이 참여하여 스톱옵션과 절지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즉석 애니메이션 만들기, 스틸사진을 이용하여 말풍선에 대사 넣기, 만화 낙서방, 아마추어 코너 등 다양한 관객 참여 프로그램도 준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