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와 소통 … 견제·감시 충실"
"집행부와 소통하고, 도민들에게 좋은 정책을 만드는데 힘을 기울이겠다" 제10대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으로 선출된 정대운(민주당·광명2) 위원장은 17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정 위원장은 "임기 초에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의욕을 인정하고, 철학과 정책을 일단 전폭 지원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도민들에게 불필요한 정책이 진행되면 견제와 감시를 철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기획재정위원회는 경기도정 전반의 전략 수립 및 조직·예산을 운영하는 기획조정실과 감사관, 균형발전기획실, 경기도 정책개발 및 연구지원을 맡는 경기연구원을 담당한다.

정 위원장은 "남북 평화 무드 속에 접경지역인 경기북부에 변화가 클 것이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경기북부 자주 찾겠다. 경기도도 연정부지사를 평화부지사로 명칭변경하며 경기북부와 평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럴 때 일수록 만약을 대비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평화부지사로 변경은 많은 책임이 따를 것"이라며 "평화분위기를 정치적으로 푸는 것이 아닌, 시민단체와 함께 잘 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산하기관인 경기연구원의 역할에 대해 정책연구가 도민의 삶에 제대로 반영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경기연구원이 올해 개원 23주년을 맞아 중장기 목표를 가지고 새롭게 도약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그간 문제로 제기된 '도지사 의중에 따라 연구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신뢰하지 못하겠다'는 불신을 해소하고, 연구원이 실제 도정에 접목 가능한 연구에 집중하고, 때로는 도지사 정책까지 비판할 수 있는 연구 중심 분위기를 만들도록 감독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2년간의 임기 중 꼭 이루고 싶은 것은 자치조직권 확대를 꼽았다.
정 위원장은 "현재는 부단체장이나 실국장 정수는 물론 의회사무처장 직급까지도 행정안전부의 통제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치정부가 그 조직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없다면 진정한 자치라고 볼 수 없다"면서 "기재위 차원에서 집행부는 물론 행안부, 국회, 다른 지방의회와 협력을 주도하고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을 위한 지방자치법 및 제도개선 등 자치조직권 확대를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