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의 숙원사업인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구간' 사업이 논란을 빚는다. 도봉산~옥정 연장 구간은 서울 도봉산역에서 양주 옥정역까지 15.3㎞를 잇는 사업이다. 그런데 경기도와 의정부시가 노선 결정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경기도는 의정부시 요구를 '효율성이 떨어진다'며 반대한다. 반면 의정부시는 '신도시가 들어서 반드시 역사가 필요하다'며 노선변경을 강력히 요구한다.

경기도는 최근 지하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구간 사업은 의정부시 민락지구를 경유하지 않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는 의정부시 요청에 따라 역 신설을 검토했지만 노선변경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원안대로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당초 노선 기본계획에는 비용편익(B/C)이 0.95로 나왔다고 한다. 그런데도 노선변경에 따른 조사결과 민락지구 비용편익(B/C)은 신규 유입 인구를 모두 감안하더라도 0.88로 나타났다. 노선 변경시 운용 효율성이 그만큼 떨어진다는 것이다. 즉, 의정부시 요구사항인 장암·민락지구로의 노선 변경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온 것이다. 하지만 의정부시는 이에 굴하지 않고 노선 변경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신도시인 신곡·장암지구(11만명), 민락지구(13만명) 등에 곧 인구가 대거 유입될 예정으로 전철역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시민들은 민-민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어 논란을 키우고 있다. 현재 '민락지구 경유'와 '원안 고수'로 입장이 나뉜 시민들은 온라인상에서 서로 반박 게시글을 올리며 격한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이런 논란의 중심에는 사업예산과 운영비부담 대비 승객 수요가 쟁점으로 떠오른다. 수천억원을 투자한 용인경전철과 의정부경전철의 경우 좋은 선례라고 할 수 있다. 두 사업은 투자대비 수요예측 잘못으로 엄청난 행정낭비를 부르고 시민들이 고통을 겪기도 했다. 전철 7호선 연장사업에는 총 6412억원이 투입된다고 한다. 사업비 때문에 시민 편의가 무시되어선 안된다. 그렇다고 시민들 요구라고 무조건 사업을 변경해서도 안된다. 흔들리지 않는 올바른 정책적 판단이 필요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