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토부 주관 도-인천-서울 단체장 간담 … 상호협력 MOU 체결
경기도와 서울, 인천 등 3개 광역자치단체의 고질적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 추진이 본격화된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1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서울·인천과 함께 수도권 단체장 간담회를 개최한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과 공공임대주택 확대, 도시계획 상호협력 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참석할 예정이다.
김 장관은 양해각서 체결 후 이재명 경기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과 함께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수도권 교통체계 효율화를 위한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이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3개 광역단체장이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조기 설립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 장관은 지난달 25일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대란을 막기 위해 광역교통청을 신설하고 노사정 합의에 따라 연말까지 준공영제 도입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혀 광역교통청 설립을 공식 언급하기도 했다.
앞서 이들 3개 광역단체장들은 지난달 3일 후보시절 교통·미세먼지 등 해결을 위한 공동대응 방안 마련 '수도권 후보 정책 협약식'을 갖고 교통청 설립을 협의했다.
이 지사는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공약으로 "수도권 공동의 문제는 광역교통청 신설 등 수도권 상생 공약으로 풀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이외에도 공공임대주택 확대와 도시계획 상호협력 등 상생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경기연구원은 올해 초 '통근불편 해소를 위해 시급한 광역 교통청 설립' 보고서를 통해 "중앙정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간 광역교통 전반에 대한 정책협의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대중교통 이용객이 느끼는 차내 혼잡, 환승불편, 버스의 정시성 부족, 통행시간 과다 소요 등 통근불편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광역교통청이 빠른 시일 내에 설립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