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회의, 남북관계 공유 … 정책 건의안 심의·의결
▲ 12일 인천 남동구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18기 인천지역회의' 참석자들이 남북·북미정상회담 이후의 한반도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듣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의 인천지역회의(부의장 김용복)는 12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지역회의를 개최하고 한반도 평화담론 확산을 위한 자문위원의 실천적 역할을 다짐했다.

'평화! 그 아름다운 동행'의 슬로건 아래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는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 진전 상황을 공유했다.

또 변화하는 통일 환경 속에서 평화담론 확산과 향후 활동 방향도 모색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에 대한 지역의 관심과 요구가 반영된 '정책 건의안'을 심의·의결했다.

정책 건의안은 모두 3개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 ▲인천시 지역자산을 활용한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방안 ▲인천지역 지역협의회 평화와 통일 추진방안 등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한반도 평화정착과 공동번영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결의안은 한반도평화체제 구축과 공동번영을 위한 국제사회의지지 호소, 한반도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 촉구, 판문점 선언의 비준동의 촉구 등이다.

민주평통은 제18기 지역회의에서 심의·의결된 정책건의안을 종합, '지역회의 정책건의 자료집'을 발간하고 의장인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다는 방침이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