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도정참여 '한곳서 쉽고 간편하게'
이재명 경기지사의 1번 공약인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통합 온라인 플랫폼'이 내년 상반기 본격 가동할 전망이다.
이를 위한 담당부서도 이르면 올 10월 신설 또는 기존부서에 업무를 배치할 예정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민선7기 도지사직 인수위 '새로운경기위원회' 관계자는 11일 "통합 온라인 플랫폼은 내년 상반기에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민선7기 첫 조직개편에 전담부서 신설, 혹은 기존부서 확대를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인수위는 이 지사가 1번 공약으로 내놓은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도민들의 참여 수단으로 온라인 플랫폼 구축이 최적이라고 판단, 이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지사는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방법으로 도민청원제와 도민발안제, SNS소통관 운영 등을 내놨다.
도민청원제는 5만명 이상이 청원한 경우 반드시 도지사실에서 직접 답변하는 것으로, 문재인 정부가 청와대 홈페이지에 개설한 국민청원제와 같은 방식이다.

여기에 도민이 직접 안건을 상정하고 경기도가 이를 검토하는 도민발안제, 도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기위해 도청 및 산하기관에 SNS소통관을 설치 및 운영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인수위는 이를 통해 도민이 한 홈페이지에서 도정에 참여할 수 있어, 더욱 활발히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초 도는 도민발안제 등 공약 실현을 위해 5개 부서로 분산돼 개별추진하고 있었다.
디지털 민주주의 플랫폼 구축은 정보기획담당관에서 맡지만, 여기에 담긴 도민청원제와 도민발안제는 언제나민원실과 법무담당관에서 각각 설계 중이었다.

이에 이 지사는 "5개 부서에서 각각 사이트를 운영해 분산·개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유보하라. 도민입장에서는 '원스탑 쇼핑'처럼 한 곳에서 가능하길 원한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민선7기 첫 조직개편으로 전담부서 신설, 혹은 기존부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경기도청에는 소통기획관 부서에 별도의 팀을 두고 SNS소통을 담당하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현재 부서만으로는 공약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이 인수위의 판단이다"며 "통합플랫폼 구축과 운영을 전담할 부서 신설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