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상·운영 타격 우려 … "투명한 선임절차로 유능한 인물 뽑아야"
인천항보안공사(IPS) 사장 임기가 한 달이 채 남지 않아 신임 사장을 선임해야 하는 상황에서 '청와대 경호실 출신 인사 내정설'이 항만업계에 퍼지고 있다.

앞서 초대부터 현 4대 사장까지 청와대 경호실 출신 인사가 사장직을 차지했던 터라, 이번에도 낙하산 인사가 내려오면 IPS의 위상과 운영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10일 IPS 모회사인 인천항만공사(IPA)와 IPS에 따르면 2015년 8월1일 취임한 정동활 IPS 사장은 이달 31일자로 공식 임기가 종료된다.

이에 IPS는 조만간 임원추천위원회를 꾸려 후임 사장을 선정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러나 항만업계에선 정부가 이미 정 사장의 후임을 청와대 경호실 출신 인사로 낙점했다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역대 IPS 사장들 모두 청와대 경호실 출신 인사였다는 사실만 봐도 '근거 있는 설'로 볼 수 있다는 게 항만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실제 4대 사장인 정 사장은 청와대 경호실 기획관리실장을 지낸 인물이다. 1~3대 사장 역시 청와대 경호실 근무 경력을 지녔다.

더 큰 문제는 이들이 회사 경영을 맡으면서 재무건전성이 크게 나빠졌다는 사실이다. IPS는 지난해 적자 누적으로 마이너스(-) 44억9500만원의 자본총계를 기록한 바 있다. 2012년 -1억6200만원과 비교하면 자본총계 적자 폭이 6년 만에 2775% 급증한 것이다.

작년 매출은 192억1900만원으로 전년 대비 5% 가까이 줄었고, 영업이익은 6억1800만원의 적자를 나타냈다.
여기에 정 사장 임기 때 인천항 밀입국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며 보안의 허점을 드러낸 데 이어, 비정규직인 특수경비원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내홍을 겪게 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자 IPS 노조는 지난해 말 성명서를 내고 청와대 경호실의 낙하산 사장 임명을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당시 노조는 성명서에서 "IPS 사장은 2007년 회사 설립 이래 지금까지 청와대 경호실에서 낙하산으로 내려왔다. IPS가 마치 청와대 경호실의 산하기관인 듯하다"고 비판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청와대 경호실과 IPS 간 10년 넘게 이어져온 낙하산 인사의 고리는 이번 문재인 정부에선 반드시 끊어져야 한다"며 "투명한 사장 선임 절차로 합리적이고 유능한 인물이 임명돼 조직 안정화를 이끌어야 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