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인도·싱가포르 순방 중 삼성전자의 인도 현지 공장 준공식(9일)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삼성그룹과 관련한 일정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5일 "문 대통령이 8일부터 5박6일간 진행되는 인도·싱가포르 순방 도중 삼성전자의 인도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공장은 삼성전자가 6억5천만 달러를 투자해 만드는 인도 최대의 핸드폰 공장"이라며 "지금 인도 내 핸드폰 시장에서삼성전자가 1위이지만, 중국계 기업들과 시장점유율 1%를 두고 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에서 현대차가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대통령이 직접 충칭공장을 방문해 격려한 적도 있다"며 "이런 흐름에서 이번 (순방에서도) 경제와 기업이 매우 큰 이슈"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준공식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참석할 가능성도 크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의 재판이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 문 대통령이 삼성그룹 일정을 소화하는 것이 괜찮은가'라는 질문에는 "왜 오면 안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전문경영인이 다 오기 때문에 너무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은지 의문"이라고 답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인도 방문에서 힌두교 앗샤르담 사원 방문,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 간디 추모공원 헌화, 동포 간담회, 한인도 당국기관 양해각서 교환식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이어 싱가포르로 이동해 리센룽 총리와의 회담 및 양국 기관 MOU 서명식 참석, 한·싱가포르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 등에 참석한다. 특히 싱가포르 정부가 외국 정상을 위해 배양한 난초에 외국 정상의 이름을 붙이는 '난초 명명식'에도 참석하는데, 한국 대통령이 난초 명명식에 참석하는 것은 처음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사회 여론주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아세안 미래지향적 협력 및 신남방정책에 대한 강연도 할 계획이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미래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있어 중요한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는 나라"라며 "상호보완적이고 호혜적인 협력구조를 활용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두 나라는 문 대통령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파트너 국가들"이라며 "우리 기업들의 남아시아 진출 교두보 강화에도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연결을 강조할 예정"이라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 아시아의 평화·번영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겠다"고 밝혔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