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대응 첫 만남 이후 정기적 '광역현안' 논의 가능성
인천·서울·경기 등 수도권 3곳 광역단체장 간 광역 현안 논의가 정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이들 단체장이 머리를 맞대기로 한 가운데 이를 계기로 세 지역 간 '광역 현안' 논의가 활발해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6일 박남춘 인천시장·이재명 경기도지사·박원순 서울시장 등 세 단체장이 서울 중구에서 조찬 간담회를 열고 미세먼지 대응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김은경 장관을 비롯한 환경부 관계자들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도권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정부와 3개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이 골자가 될 전망이다.

이들 세 단체장의 만남이 이번을 계기로 물꼬가 트일지 주목된다. 앞서 이들 단체장은 후보시절인 지난 달 3일 서울 신도림역에서 수도권 공동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협약 체결식을 가진 바 있다.

당시 이들은 통합교통서비스 제공 및 광역교통청 설립 노력, 미세먼지 저감과 건강보호를 위한 협력, 주거복지와 청년일자리 확대, 수도권 폐기물의 처리 방안, 수도권상생발전협의회 설치 등 7개 방안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대응 현안 이외에도 박 시장의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제2경인전철 등 광역 교통망 추진도 세 지역이 풀어야 할 숙제다. 박 시장이 후보시절 강조한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에 대한 재협의' 또한 서로 협력해야 할 현안이다.

이에 따라 세 단체장 간 만남을 정례화 해 각 현안을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같은 여당 소속인 세 단체장들이 쉽지 않은 이들 난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머리를 맞댄다면 다양한 분야 현안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