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환경 등 국민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예산이 크게 늘어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6일 '국가 연구개발 혁신방안' 회의를 하고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미세먼지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예산을 대폭 확대하는 등 국민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R&D 투자를 내년부터 1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미세먼지와 환경 문제의 연구개발 예산은 올해 각각 744억원, 232억원에서 내년엔 1천83억원, 501억원으로 늘어난다.


당정은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복원하고 실무조정회의도 함께 설치하기로 했다.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는 노무현 정부 당시 가동됐다가 폐지된 바 있다.


김 정책위의장은 "장관회의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지방정부가 지역 특성에 맞는 혁신사업을 주도적으로 기획하면 중앙정부가 역매칭 방식으로 지원하는 방식의 지역수요 맞춤형 R&D 사업도 추진된다.


지역선도연구센터 지원, 고위험 혁신형 R&D 지원체계 마련, PBS(연구과제중심제도) 개편, 연구장비산업 육성 및 실험실 창업 지원도 이뤄진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서 홍영표 원내대표, 김 정책위의장과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정부에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등이 각각 참석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