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위-자문위 간담회
"文 정부 추진과제 연관성 고려도"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격인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가 민선7기 인천시정부의 모토인 민·관협치 행정 추진에 첫 발을 뗐다.

준비위와 자문위원회 간 첫 공식 만남을 갖고 인천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공고히 구축하기로 한뜻을 모은 것이다. ▶관련기사 3면

박 당선인을 비롯한 준비위원 8명과 50여명의 자문위원단은 25일 준비위 사무실이 위치한 인천교통공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자문위원들은 "관 주도가 아닌 민·관 협치를 통해 시정이 운영돼야 한다"며 "그동안 인천시는 다양한 분야에서 불통 행정을 펼쳤다. 준비위는 이런 부분에 대해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200여개에 달하는 시 위원회가 형식적인 회의기구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기구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문위는 또 "(민선7기는) 현안에 매몰되지 말고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과제와 연관성을 고려한 접근이 있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남북평화협력을 예로 든 뒤 "인천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서해평화협력 관련 공약 실현을 위해 다양한 주체와 협력적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자문위는 ▲GCF 등 국제기구를 활용한 시정운영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전환 ▲인천 역사 바로세우기 ▲하수처리장·소각장 같은 환경기초시설 문제의 조속 해결 등 여러 분야에서 의견 개진 및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아울러 준비위는 일자리를 비롯해 노동·도시재생·복지·교육·문화·환경 분야 등 각 분야별로 구성될 위원회에 심의·결정 권한을 부여, 실질적 민·관협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박 당선인은 "(민선7기 인천시정부에서는) 협치를 제대로 해보려고 한다"며 "시장이, 시청 직원들이 (현안에 대해) 일방적·독단적으로 결정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논의 끝에 결론을 내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수정하고,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실행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준비위는 26일과 29일 각각 중간·최종보고를 통해 준비위 활동상황을 대외적으로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 주쯤 시장 비서실장과 시 대변인 등 주요직책에 대한 인사가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신상학·이순민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


관련기사
"재정건전화 검증 준비 … 숨은 빚·남은 돈 모두 공개" 박남춘 인천시장의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가 민선6기의 재정 건전화 실태를 들여다보고 있다. 지난 4년간 3조7000억원의 빚을 갚았다는 발표 뒤에 숨은 부채와 세수 추계 전망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준비위는 25일 자문위원단 간담회에서 재정·예산 분과가 인천시 재정 상황을 진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준비위 관계자는 "남아 있는 인천시 총 부채가 10조1000억원이 맞는지, 잠재적 부채는 없는지 살펴보고 있다"며 "세수 추계도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파악해서 있는 그대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준비위가 재정 분야를 집중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