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사업 원점 재검토 요구

인천 남항에 들어설 국제여객터미널을 민자가 아닌 공공부문 투자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천일보 5월 21일자 7면>

민자로 개발할 경우 주거와 상업, 물류단지가 혼재돼 각종 민원이 끝이지 않는 제 2의 연안부두로 전락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은 23일 논평을 내고 "인천국제여객터미널 사업은 배후 부지를 물류단지로의 역할을 훼손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며 "개발주체인 인천항만공사는 정부와 인천시 그리고 인천경제청 등과 협조해 공공부문 투자로 직접 건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카페리 전용부두는 운영사를 조기 선정해 투자재원을 조달하는 방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터미널 개발의 방향전환은 최근 국토해양부가 인천남항 국제여객터미널의 배후 부지를 주상복합아파트를 포함한 복합 상업용지로 개발하려던 인천항만공사의 개발계획을 불허한다고 통보한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 4월 인천항만공사의 개발계획에 대해 주거시설은 항만법에서 규정하는 항만시설이 아니며, 복합 상업용지 내 주상복합아파트가 인천남항 배후물류단지 운영에 민원을 야기할 수 있기에 사업 승인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표명한바 있다. 실제 연안부두 인근 항만배후물류단지에 건립된 연안·항운·라이프 아파트는 각종 주민 민원으로 지금까지 홍역을 치르고 있다.

인천경실련 "이 같은 정부의 반대에도 인천항만공사는 터미널 신축 등 비수익사업에 국·시비 지원을 요청해 민간 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수익성을 보장해 줄 용지 공급을 통한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민간업자의 이익만을 위한 무리수"라고 비판하며 "민간에서 제안한 사업이 적합하지 않으면 협상을 결렬시키고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창섭기자 blog.itimes.co.kr/cs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