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화력 1·2호기 "셧다운제" vs "폐쇄"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인천시장 후보들은 인천의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무엇보다 중국과의 국제 협력이 강화돼야 한다고 답했다. 국가적인 대응의 중요성에 대해 후보 모두 하나같이 공감했지만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은 조금씩 달랐다. 4명의 인천시장 후보들은 미세먼지 주요 오염원으로 꼽히는 발전소와 인천항 등에 대한 특단의 대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인천만의 대책 한계 있어…국제 협력 강화 공감

민주당의 박남춘 후보는 중국발 미세먼지와 황사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 3개 시·도가 모인 상설 협의기구를 설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만의 대책으로 한계가 있다는 판단으로 이 기구를 통해 수도권이 공동으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마련·시행하고, 중국과 관련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한국당의 유정복 후보 또한 국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정부 정책과 연계한 '인천시 2020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보완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효과적인 국가 간 협의를 위해 정부와 발을 맞춘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인천시 대기보전과 내 미세먼지 전담 부서를 신설하겠다는 대책도 눈에 띈다.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는 중국 정부에 이어 중국 지방정부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투트랙'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중앙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중국 정부의 협력을 이끌어 낸 뒤 미세먼지 문제를 중국 지방정부와의 협력 의제로서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의당 김응호 후보도 중장기적으로 미세먼지·기후변화 해결을 위한 '동아시아 환경협력 사무국'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사무국 주요 의제로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대응, 사막화방지 등을 다루면서 도시 간 경험을 공유하는 한편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댈 수 있다.


▲영흥화력, 1·2호기 폐쇄되나

박남춘 후보는 인천의 대기 오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흥화력발전소의 셧다운제 도입도 약속했다. 봄철 미세먼지 농도가 일정 기준을 넘어설 경우 공장 가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시민 건강권 확보 차원으로 노후화 정도를 정밀 검토한 후 영흥화력 1·2호기를 조기 폐쇄 하거나 연료도 청정연료로 교체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유정복 후보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령되면 영흥화력 1·2호기 가동을 중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항만 등 미세먼지 집중 배출지역을 특별관리 하고, 사업장의 자발적인 오염 물질 감축을 독려하기 위한 협약 체결도 대책으로 내세웠다.

문병호 후보는 영흥화력 1·2호기를 폐쇄하고, 더 나아가 3~6호기도 탄력 가동 하겠다고 답했다. 또 인천의 미세먼지 발생량의 10%를 차지하는 대형 선박 배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대책도 제시했다.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인천항에 중대형 선박용 '고압용 육상전원공급장치(AMP)' 설치를 확대하겠다는 내용이다.

김응호 후보는 우선 영흥화력 1·2호기부터 단계적으로 폐쇄하고, 향후 원료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배출원인 차량과 관련해 노후 경유차는 조기 폐차하고, 자동차 연비·배출가스 등급제와 친환경등급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장후보 인천을 말하다] 대기환경 오늘날 미세먼지는 사회적 재난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인천은 지리적으로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를 가장 먼저 맞는 데다 각종 오염물질을 내뿜는 발전소와 인천국제공항·인천항 등 대기오염 시설들이 밀집해 있어 시민들은 건강권을 위협받고 있다. 작년 인천지역 미세먼지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 권고기준을 두 배 넘게 초과했다. 인천일보는 인천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후보, 유정복 자유한국당 후보, 문병호 바른미래당 후보, 김응호 정의당 후보에게 인천의 대기환경에 대한 진단과 대책을 들었다. ▶관련기사 2면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