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싱가포르 회담 앞두고 북핵 문제 '담대한 결단'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전쟁에서 평화로 가는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이날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내일 회담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과 기대를 함께 갖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염원하는 전 세계인들의 바람이 실현될 수 있도록 (북미) 두 지도자가 서로의 요구를 통 크게 주고받는 담대한 결단을 기대한다"면서 "이번 회담을 통해 적대관계 청산과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큰 합의가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과감한 결단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오는게 가능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실질적 행동으로 보였고 김 위원장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등 과감한 선제적 조치로 회담 성공을 위한 성의와 비핵화 의지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뿌리 깊은 적대관계와 북핵 문제가 정상 간 회담 한 번으로 일거에 해결될 수는 없다"며 "두 정상이 큰 물꼬를 연 후에도 완전한 해결에는 1년이 될지 2년이 될지 더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는 긴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이 완결될 때까지 남북미 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과 주변국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그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가는 긴 호흡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적대관계 청산을 북미 간 대화에만 기댈 수 없다"며 "남북대화도 함께 성공적으로 병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