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공약 분석 34명 중 14명...같은당 시장후보 것 베끼기도
6·13 지방선거 인천지역 기초자치단체장 후보들이 각 지역에 철도와 전철을 끌어오겠다는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구체적인 대책은 전무한 상황이다.

5일 인천 10개 군·구 단체장 선거에 도전한 34명 후보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5대 공약'을 분석한 결과 총 14명 후보 공약에 철도·전철 관련한 내용이 담겼다. 옹진군과 동구, 부평구를 제외하면 7개 군·구 후보들이 여기에 해당했다. 선관위에 제출하는 5대 공약에는 빠졌으나 교통 공약을 따로 내는 후보들까지 더하면 수는 더 늘어난다. 서구 후보자들 '서울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조속 추진'처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건 그나마 현실성이 있는 축에 속한다. 기본계획 수립, 입찰방법 심의, 기본·실시 설계 등 이어질 절차가 수두룩해도 일단 예비타당성 조사는 거쳐, 사업성은 확보한 셈이다.

예비타당성 조사 전이거나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생소한 것들은 얘기가 다르다.

철도가 없는 강화군에서는 '지하철 9호선', '인천도시철도 1·2호선'을 강화까지 연결하겠다는 공약들이 줄을 섰다. 재원 조달 방안은 '국비, 시비, 군비'다. 지역 국회의원과 손을 잡고 정부와 인천시를 상대로 '딜'을 하겠다는 접근이다.

같은 당 소속 시장 후보 철도 공약을 그대로 가져다 쓴 후보들도 여럿 있다. 시장 후보들이 내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인천지하철 3호선 등이 신설되면 선거구 땅을 지나가게 하겠다는 식이다.

철도·전철과 같은 사회간접자본(SOC)에 투입되는 돈은 최대 수조원이다. 철도 사업을 국가 단위로 계획하는 이유다. 한 해 예산이 수천억원 수준인 기초자치단체 수장이 주도해 이끌고 가기엔 한계가 있는 사안일 수밖에 없다. 사정은 이렇다 하더라도 철도 개발 사업은 유권자들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공약이다 보니 이번 선거에도 덮어놓고 내놨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지역 모 구청장 후보는 "구비가 거의 들어가지 않는 철도 사업에 구청장 목소리를 담기 힘들다는 건 다들 아는 사실"이라며 "정말 본인이 임기 내 할 수 있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실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