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불안 쓰레기 소각장, 안전성 보장이냐 이전이냐
수원시의원 후보마다 다른 해법

이미경·이희승 "대기오염배출 최소화 설비"

김기정 "1·2기 분산할 것"

노영관 "소각장 옮기겠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수원시 영통구 지역구에서 '쓰레기 소각장(자원회수시설) 연장가동' 사안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안전성 문제를 우려하는 주민 동향에 따라 시의원 후보들도 각각 소각장 내용을 선거 프레임으로 내걸었지만, 필수불가결한 시설이란 점에서 추진 가능성을 섣불리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5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최근 영통지역구에 출마한 시의원 후보들은 선거 전략을 짜는 과정에서 쓰레기 소각장 사안에 주시하고, 공약으로 내세웠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공보 자료를 보면 우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미경, 이희승 시의원 후보의 경우 소각장에 대해 이전 및 중단이 아닌 주민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향성을 보였다. 소각장에 대기오염물질배출 최소화 설비 등 최신식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자유한국당 김기정 후보는 소각장 1·2기를 분산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소각장으로 인해 많은 주민 불안감과 환경문제를 낳았다는 판단에서다.

바른미래당 노영관 후보의 경우 소각장 이전이란 파격적인 약속을 내걸었다.

미세먼지의 인위적 요인이 발생되는 소각장을 옮겨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장한다는 목표다.

이처럼 시의원 후보들이 너도나도 소각장 관련 사안을 선거운동에 접목한 건 그만큼 주민들의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는 현재 해당 소각장의 가동기한을 약 12년 연장한 2025년까지로 결정한 상태다. 2000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해당 소각장은 부지면적 약 3만7120㎡, 일일 평균 생활쓰레기 소각처리 용량은 600t이다.

당초 2015년 내구연한이 만료돼 중단될 예정이었으나, 2013년 한국환경공단 기술진단에서 사용개시일로부터 2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와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결국 주민들은 설명부족, 정보공개미비 등의 이유로 집단 반발했다. 일부에서 다음 아고라 청원까지 제기하기도 했다.

반면 시는 충분한 절차를 거친 뒤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소각장 이전 등 대안 목소리도 있지만, 이마저도 시 검토에서 부지선정 등에서 불가능한 것으로 나왔다.

이런 높은 관심도를 일부 시의원 후보들이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지금 영통의 민심 상당수가 소각장에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영통주민연대는 6일 자원회수시설 세미나실에서 지역구 후보자들을 초청, 공약 등을 비교하는 토론회를 연다. 이곳에서 다뤄지는 각종 지역현안 가운데 소각장 내용도 포함돼있다.

영통주민연대 관계자는 "많은 주민들이 소각장 연장을 반대하는 것은 사실이나 환경보존, 도시쓰레기 처리문제 등에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며 "때문에 단순한 공약만이 아니라 이행방안 등도 면밀히 따져 볼 것이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