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지역경제계는 온통 대우자동차 부평공장의 분리매각설로 시끌벅적하다. 그도 그럴 것이 대우차 매각과 관련해 부평공장을 따로 떼어내 생각한다는 것은 지역정서상 경제도의상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본란에서도 여러차례 지적했지만 재차 거론하자면 대우차 부평공장의 회생없이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다시한번 강조하건대 대우자동차 부평공장의 분리매각은 안된다.
 이제 대우차 매각협상도 막바지에 다다른 것같다. 소식통에 따르면 협상의 주체인 제너럴 모터스(GM)사는 부평공장의 제외를 계속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와 채권단 또한 이같은 GM측의 끈질긴 요구를 받아들일 분위기라는 것이다. 대우차 부평공장의 협상제외설이 현실로 다가온 느낌이다. 지역경제계로서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대우차 부평공장의 분리매각을 반대하는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GM과의 매각협상에서 부평공장이 제외될 경우 우선 1천3백여개 협력업체의 연쇄도산과 13만여명의 실직자가 발생, 지역경제는 말할 것도 없고 국가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명백하고도 상식적인 이유이다. 물론 정부와 채권단으로서도 이러한 파장 정도는 파악했을 것으로 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분리매각이 됐을 경우 지역민들이 느끼는 감정이다. 협상과정상 분리매각만이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할지라도 그동안 느껴왔던 지역민들의 정서를 누그러뜨리기엔 좀처럼 쉽지 않을 것이란 의미다. 어떤 것이 옳은 선택인지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결과를 놓고 논하는 것 자체가 의미없는 일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책임에 대해 정부와 채권단은 홀가분 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절대 치명적인 오점을 남겨서는 안될 것이다.
 특히 협상전 정부와 채권단은 분명 일괄매각을 약속한 바 있다. 약속대로 매각가격에 얽매이지 말고 부평공장을 포함시켜 매각을 추진해야 한다. 그것만이 대우차 직원을 비롯한 인천시민에 대해 신의를 지키는 일이며 지역경제를 살리는 길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눈앞에 이익만을 생각한 나머지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