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주영(왼쪽)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와 고원진 구미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차의과학대학교 차병원은 조주영(왼쪽·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고원진(구미차병원〃)교수팀이 위암 치료법인 '하이브리드 노츠(Hybrid NOTES)' 수술 성과에 대한 논문을 국제저널 '내시경복강경 외과학회지(Surgical Endoscopy)'에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2009~2013년 하이브리드노츠 수술을 받은 위암 환자 48명을 2017년까지 추적 관찰한 결과, 37명이 완치됐다.

이어 완치된 환자들의 설문지 응답을 통해 환자 모두에게 소화불량 증상이 없었고, 수술 전 몸무게로 회복됐음을 확인했다. 나머지 환자 11명도 추가 위절제 수술을 받고 완치됐다.

하이브리드노츠는 내시경과 복강경, 다빈치 로봇수술을 융합한 위암 치료법이다. 이 수술은 절개한 작은 구멍을 통해 위 종양을 필요한 만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위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절개 부위가 작아 주변 혈관 손상, 출혈, 감염 등의 위험성이 적은 장점이 있다.

조주영 분당차병원 교수는 "내시경 수술로 치료가 되지 않거나 점막이나 점막의 깊은 곳에 위치한 암의 크기가 5cm 이하인 위암 환자에게는 하이브리드노츠 수술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