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공사 인천 이관 찬·반 여전 … '4자합의 정신' 실종되나
인천일보는 인천시장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자유한국당 유정복, 바른미래당 문병호, 정의당 김응호 후보에게 인천의 현안 9가지를 질의했다. 30일은 첫 현안 검증으로 '수도권매립지 4자협의체'와 관련된 사항을 질의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 이관'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바른미래당 문병호, 정의당 김응호 후보는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는 공사 이관에 '찬성'했다.
후보 간 입장이 분명한 차이를 보이며 선거운동 기간 수도권매립지를 둘러싼 치열한 정책 공방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3면

지난 2015년 당시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를 체결했다.

수도권매립지 1·2매립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고, 2016년 수도권매립지 운영기간이 종료되는 상황에서 수도권 3개 시·도가 매립지 운영 연장과 대체매립장 조성 등을 약속한 합의였다. 매립지 사용 연장을 위해 3개 시·도와 환경부는 인천 시민을 위한 선제적 조치도 언급했다. 이중 하나가 현 국가공기업인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 인천으로 이관시켜 지방공사화 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방공사 이관에 앞서 4자는 공사 노동조합과 지역 주민과의 합의라는 '선결조치'를 단서 조항에 넣었다. 이 때문에 시와 나머지 3자 간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으로 지방공사화를 요구하는 시에 대해 나머지 3자는 "선결조치를 이행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6·13 지방선거를 맞아 각 정당 시장 후보들 입장도 엇갈려 지방선거 후 수도권매립지를 놓고 정책 변화 가능성도 감지되고 있다.

박 후보와 문 후보, 김 후보는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자체를 '문제 많은 협상'으로 평가 절하하며 재협상 입장을 나타냈다.

박 후보는 "한마디로 졸속적으로 부실하게 체결된 합의"라고 강조했고, 문 후보는 "4자 합의는 영구매립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후보는 "주민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졸속 합의"라고 깎아 내렸다.
반면 4자 합의 당사자인 유 후보는 "(매립지)사업의 주도권을 확보했다"며 "이전 시장도 못했고, 비정상을 정상화한 민선 6기 최대 성과"라고 말했다.

매립지 인근 서북부 발전 방안에 박 후보는 '매립지 조기 종료 후 생태형 미래도시 조성'을, 유 후보는 '교통망 확충'을, 문 후보는 '수도권 테마파크 조성'을 구상했지만 김 후보는 밝히지 않았다.

/이주영·신상학·이순민·곽안나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공사 인수해 주도권 쥔다" vs "쓰레기만 다 떠안을 것" 6·13 인천시장 선거에 나선 각 정당 후보 간 수도권매립지에 대한 입장차가 분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바른미래당 문병호, 정의당 김응호 후보가 2015년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 환경부가 맺은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자체를 문제 삼았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이관에 대해서도 부정적 의견을 냈다. 당시 4자 합의 주체였던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만 과거 시장들도 못했던 잘된 협상으로 높이 평가했다. 인천일보가 인천 현안에 대해 각 정당 인천시장 후보들에게 던진 첫 질문은 '수도권매립지 4자협의체 합의사항 이행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