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녹색도시' '세습없는 입헌군주제' '박근혜 석방' 등 내걸어
작지만 색다른 공약으로 인천을 바꾸려는 정당들이 6·13 지방선거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노동과 환경, 청년 등을 전면에 내건 '군소 정당'들은 거대 정당 틈바구니에서 총 20여명의 후보자를 내고 인천 시민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문지혜(34) 녹색당 인천시의원 비례대표 후보는 29일 인천시청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성평등한 녹색정치로 인천을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녹색당에서 유일하게 인천지역 선거에 뛰어든 출마자다. 여성 권한 강화와 자연 보존을 내세운 문 후보는 "인천시의원 중 여성의 시각, 녹색의 가치를 말하고 실천하는 한 사람이 있다면 인천은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국회에서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한 군소 정당은 인천에서 시장, 군수·구청장 후보를 내지 못했다. 지역구 시의원도 장시정(42) 노동당 후보만이 남구1 선거구에 이름을 올렸다.

장 후보는 10년간 방치된 카라아웃렛 건물을 주안복합문화센터로 새단장하고, '노동자 도시'를 위한 행정개혁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기본소득 인천공동행동'과의 기자회견에서 청년 기본소득 도입도 약속했다.

정당 투표로 당락이 결정되는 비례대표 시의원에는 녹색당을 비롯해 민중당·대한애국당·노동당에서 1명씩 후보자로 등록했다.

군·구의원 선거에는 10명이 도전장을 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1순위 공약으로 내세운 대한애국당이 5명(연수구 2명, 남동구 1명, 강화군 1명, 부평구 비례 1명)으로 가장 많다.

'노동이 존중받는 지방자치'가 대표 공약인 민중당에선 3명(남동구 2명, 부평구 1명)이 출마했다. '젊은 정당'을 강조한 우리미래와 '세습 없는 입헌군주제'를 내세운 진리대한당은 서구와 남구에서 1명씩 후보자를 냈다.

국회의원 14명을 둔 민주평화당은 호남 기반이라는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인천에서 군소 정당으로 몰릴 처지다. 시장 후보를 내지 못한 민주평화당은 선계훈(58) 연수구청장 후보만이 기초단체장 선거에 출마했다. 시의원 선거에는 지역구 없이 비례대표 1명만 후보자로 등록했고, 구의원 후보자는 3명(연수구 1명, 부평구 2명)이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