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 전면수용 … 대부분 검토 의견
시설종사자 처우 개선에는 '한뜻'
인천사회복지연대가 제안한 6·13 지방선거 공약에 대해 인천시장 후보들의 입장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후보들은 전면수용 입장을 밝힌 반면 예산확보 방안 등을 고려해 부분 수용하겠다는 후보도 있다.

29일 지역 사회복지 직능단체로 구성된 인천사회복지연대에 따르면 이달 초 각 정당 시장 후보에게 '4대 공약 23대 비전'을 제안했다. 제안 공약은 공통의제 9개와 분야 별 의제 14개 등이다.

주 내용은 ▲사회복지시설 종합관리시스템 구축·탈시설 자립지원 정책 확대 ▲공공복지 전달체계 개편·민간 사회복지 지원 방안 ▲인천복지허브센터·사회공헌정보센터 설치 ▲사회복지 분야 별 복지서비스 증진 등이다.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는 공통의제를 모두 수용하겠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는 8개 의제를 수용하겠다고 했으며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는 2개, 정의당 김응호 후보는 5개로 부분수용의 뜻을 밝혔다.

분야 별 의제에 대해 유정복·문병호·김응호 후보는 대부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후보는 1개만 수용하고 나머지 13개는 검토의견을 내놨다.

사회복지시설종사자 처우개선 의제는 4명 후보 모두 수용하겠다고 했다. 보건복지부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종사자 경력에 따른 직급을 인정하고 법정 직원 채용 수를 준수하는 내용이다.

연대는 간석동 인천사회복지회관의 기능을 다각화 하고 인천복지허브센터 건립 공약도 제안했다.

현재 회관의 접근성이 낮고 주차 혼잡 등의 문제가 크기 때문이다. 유정복·문병호 후보는 건립을 기정사실화 했으며 나머지 후보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