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이곳을 주목 [강화군수]

한연희(58.더불어민주당) (1).jpg
▲ 한연희 더불어민주당 후보

유천호(67.자유한국당) (1).jpg
▲ 유천호 자유한국당 후보
이상복(64.무소속) (1).jpg
▲ 이상복 무소속 후보


한연희 "신 평화빌리지 건설"

유천호 "김포 경전철 강화로"

이상복 "관광객 800만 시대"

규제개선·경제회복 현안


 6.13 지방선거 강화군수 선거는 3파전으로 치러진다. 더불어민주당 한연희(58) 전 평택부시장, 자유한국당 유천호(67) 전 강화군수, 그리고 최근 군수직을 사퇴하고 무소속으로 출마를 결심한 이상복(64) 후보다.


 강화군은 전통적인 보수텃밭으로 분류돼 왔지만 최근 진보세력의 약진이 두드러지면서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도 전례 없이 높다.


 그러나 오랫동안 보수세가 강세를 유지해 온 지역특성상 전·현직 군수의 맞대결 상황에서 민주당 후보가 그 틈새를 파고든 3자대결 형국이라는 것이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민주당·한국당·무소속 3자 구도
 한연희 후보는 가평부군수, 평택부시장을 지낸 행정가 출신으로 이번 선거전에 합류하면서 '정치인'으로 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신인정치인으로 주목 받고 있다. 현역 시절 탁월한 업무능력과 균형 감각을 높이 평가 받고 있지만 취약한 인지도를 극복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기도 하다.


 그는 "강화의 여론 흐름이 변하고 있는 만큼 누가 더 중량감 있고 참신한 정책을 펼칠 수 있느냐가 승부를 결정짓는 요인이 될 것"이라며 "강화를 확 바꿀 적임자는 9급공무원에서 2급까지의 행정경험이 풍부한 자신뿐"이라고 강조했다.


 ▲합리적인 규제개선 ▲신 평화빌리지 건설 ▲강화 부속섬 섬별 특화구역 지정 ▲농특산물·자연을 결합한 6차산업 추진 등을 내놨다.


 유천호 후보는 인천시재향군인회장·생활체육협회장 등을 거쳐 인천시의회 부의장, 강화군수 등을 지내면서 평가받은 강력한 추진력이 강점이다.


 그는 "낙선 후 4년동안 자신의 부족함을 겸허하게 되돌아 봤다"면서 "고향발전에 뼈를 묻는다는 일념으로 강화를 위한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 혼신을 다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최근의 남북관계 개선 정국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남북교류의 거점도시, 평화통일의 준비도시로 기틀을 다지는 일을 '꼭 해야 할 일'로 발표했다.


 ▲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김포~경전철 강화 연결 ▲수도권 제1의 테마관광단지 조성 ▲농·축·어업 육성지원조례 제정  ▲투자유치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을 통한 청년 유입정책 마련 등을 제시했다.


 이상복 후보는 임기 내 달성한 객관적인 성과만으로 군민들로부터 평가를 받는다는 전략이다.
 행정고시 출신으로 행정자치부 안전정책관,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시장,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이사장 등을 거쳐 4년간 강화군수직을 역임했다.


 그는 "임기 동안 고집스럽고 불통이라는 말을 들어가면서도 소신을 잃지 않고 열정적으로 일해 왔다"면서 "앞으로는 군민들의 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는 막힘없는 소통을 통해 '군민 모두가 잘사는 특별한 강화'를 반드시 완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광객 800만시대 달성 ▲영종~개성공단 연결도로 건설 ▲강화남단 갯벌생태공원 조성 ▲제3 강화대교 건설 ▲품격있는 교육·복지 실현 등을 공언했다.

 ◇낙후된 지역경제 활성화
 강화군의 핵심 현안은 낙후된 도농복합지역 특성상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강화 주민들은 수도권정비법, 문화재보호법, 군사시설보호법 등 각종 규제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호소해 왔다.


 수도권에 속했다는 이유로 개발에 제한을 받는데다 각종 중첩 규제로 발전이 더뎌 열악한 생활 여건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불만을 제기해 왔다.


 민선 이후 행정당국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각종 규제가 다소 완화되고는 있지만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경제회복의 획기적인 방안은 아직 요원한 실정이다.


 주민들은 농·축·어업의 지원 육성과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의 극대화, 일자리 창출 등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이 하루빨리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수많은 역사문화 자원 등 잠재력을 활용한 명실상부한 관광도시로의 획기적 전환 등 개발 속도를 보다 빠르게 당겨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규제와 제도에 얽매이지 않고 강화의 성장잠재력을 높일 수 있는 해법이 나와야 할 때다.

 /왕수봉 기자 8989ki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