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방식 의견 충돌·견해차
성균관대 부동의 … 협의 결렬
사업 2회 연기 끝 무산 위기
14면 톱 사진.jpg
▲ 수원시 'R&D 사이언스파크 사업' 조감도. /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가 지난 4년 역점을 두고 추진했던 'R&D 사이언스파크' 사업이 성균관대학교와의 협의 결렬로 백지화 위기에 놓였다.

14일 성균관대 측은 최근 내부적으로 수원시의 사이언스파크 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하고, 부동의 의사를 시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시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성균관대의 공문도 전달됐다. 결정에 대한 구체적인 사유는 성균관대가 표명하고 있지 않다.

단, 과거부터 시와 성균관대는 '공동사업시행자' 선정 등 사업추진 방식과 관련해 의견충돌을 빚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토지매입방식, 개발시설 종류 등에서도 견해차가 있었다.

시는 현재 해결방안을 검토하는 동시에 재협의 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성균관대의 입장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성균관대 관계자는 "당초 수원시와 협의해서 진행하기로 했던 조건이 안 맞아서 그런 결정(부동의)을 한 것이고, 이 부분은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 없다"며 "(추진)안하는 걸로 입장을 굳혔기 때문에 공문도 보냈고, 의견을 표명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사이언스파크 사업은 연구개발(R&D)시설과 교육·의료·상업·주거·지원시설을 집중화하고, 주거·상업시설 등도 배치해 35만7487㎡에 달하는 '첨단산업단지'를 구성하는 것이 골자다.

개발 사업비만 시비 1500억원과 복합개발자로 선정된 민간 자본 1조500억원 등 모두 1조2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시는 개발이 완료되면 1만6400개의 일자리창출과 연간 1조6330억원의 경제효과, 59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수원에는 삼성전자연구소, CJ중앙연구소, 광교테크노밸리 등 연구시설이 분포돼 있고 성균관대, 아주대, 경기대 등 이공계 대학이 있어 입지조건이 충분했다.

다만 사업 예정지인 권선구, 입북동 일대에는 성균관대가 보유한 부지가 포함돼 있는데다 대학 학술연구 인프라와 연계해야 하는 특성상 협의가 필수로 전제됐다.

시는 2014년 최초 사업 발표 이후 성균관대와 R&D 개발과 관련된 협약을 체결하고 경기도 협의, 연구용역, 도시계획변경, 보상계획수립 등 핵심 단계를 순조롭게 밟아왔다.

하지만 이듬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절차에서 사실상 중단됐다. 해제심사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보완 요구를 근거로 심사를 미루고, 시가 재차 안건을 제출하는 과정만 반복돼왔다.

이런 가운데 국토부의 잦은 인사이동, 일부에서 제기되는 특혜의혹 등으로 시가 골머리를 앓기도 했다.

결국 본격적인 사업 착수가 2015년부터 2차례 연기된 바 있다. 사이언스파크 사업은 개발수혜로부터 소외된 서수원 주민들이 숙원으로 여겨왔다.

시는 이에 대해 '시기상조'라고 선을 긋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학 측과 꾸준한 논의를 통해 필요성을 공감했는데, 돌연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의견이 나와 유감"이라며 "사업에 큰 진전이 없고, 넘어야 할 산도 많지만 그렇다고 지금 시기에 논하는 건 이르다"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