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주민 다툼 더 격해져
"각종 유해물질로 인체 피해"
철회 촉구·다음 아고라 청원
시홈피에 "안정성 입증" 반박
이전 등 대안도 사실상 불가
수원 영통구에 위치한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에 대한 연장가동 여부를 놓고 수원시와 지역주민들이 한 치 양보 없는 다툼을 벌이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로 인체피해가 우려된다며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시는 쓰레기 처리시설의 한계와 안정성 입증 등을 근거로 수용 불가 입장에 서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최근 시는 자원회수시설의 가동기한을 약 12년 연장한 2025년까지로 결정하고, 운영을 비롯한 소각장 리모델링 등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2000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해당 자원회수시설은 부지면적 약 3만7120㎡, 일일 평균 생활쓰레기 소각처리 용량만 600t에 달한다.

당초 자원회수시설은 환경부의 '폐기물처리시설 국고보조금 예산지원 및 통합업무 처리지침' 등 기준에 따라 2015년 내구연한이 만료될 예정이었다.

시는 다만 2013년 한국환경공단 기술진단에서 사용개시일로부터 2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온 분석결과를 토대로 폐쇄하지 않고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시에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 중이다.

제대로 된 연장가능성 검증, 피해영향공개 등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주된 이유다.

반면 시는 충분한 사전조사와 연구 뒤에 결정했고, 주민지원협의체 등에서 합의도 이뤄졌다는 입장으로 선을 긋고 있다.

일부 주민들이 자원회수시설 이전 등 대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시가 검토한 결과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나왔다.

결국 양측 대립이 일어난 지 한 달이 다가오는 현 시점에서도 갈등은 조금도 해소되지 않았다.

지난 5일 한 주민은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소각동은 안전합니까?'라는 제목의 다음 아고라 청원을 올렸다.

청원은 자원회수시설 관련 정보공개 미비 등을 중점으로 지적했다.

또 자원회수시설 인근에 건립 예정인 '영흥공원 조성사업'이 인체피해 문제로 보류된 점도 문제 삼았다.

1000명 서명 목표인 청원에는 이날까지 441명(44%)이 참여했다.

청원을 올린 주민은 "지역주민으로서 알권리, 인근 아이들의 건강권이 매우 걱정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시는 이후 10일 청원에 대한 답변을 자원회수시설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등 대응했다.

답변은 청원에서 제기된 정보공개, 법적 절차, 안전 등에 대한 문제제기를 반박한 내용이다.

이밖에 주민들의 항의, 탄원서도 시에 계속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영통 주민들로 구성된 '영통주민연합'도 가세하고 있다.

영통 주민 김모(52)씨는 "영통이 수원에서 발전하면서 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주거단지는 물론 교육시설까지 밀집해 있는데 소각장 문제에 대한 관심은 없는 것 같다"며 "이 일을 계기로 주민들의 저항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자원회수시설은 환경법 배출기준치 이하로 안전하게 운영해왔고 2008년부터 환경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수상하기도 했다"며 "앞으로는 더욱더 주민과 소통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원시 영통 자원회수시설 리모델링수십년 '주민걱정' 사라지나 수원시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이 천억원 넘는 예산으로 변신을 예고, 수십년 동안 이어진 주민들의 걱정거리를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인천일보 2018년 5월14일자 19면>오염물질 배출이 종전보다 줄어드는 등 기대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아직 일부 주민들은 시의 운영 방식부터 비판적으로 봐 협의가 계속돼야 할 상황이다.7일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시와 공단은 최근 영통동 일대 '수원 자원회수시설 리모델링 사업' 추진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방식에 대한 논의를 예정했다.시는 앞서 자원회수시설의 가동기한을 약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