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은 16일 총무 접촉을 갖고 8월 임시국회 운영방안을 논의했으나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한 국정조사와 맞물린 자금세탁방지법, 재정3법의 처리문제 등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당초 이날부터 시작키로 한 언론 국정조사와 추경예산안 심의를 위한 국회 예결특위 활동은 오는 17일 한나라당의 서울 시국강연대회와 내주 말께 이뤄질 여야 영수회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민주당 이상수 총무는 한나라당 이재오 총무와의 전화접촉에서 “국정조사 문제를 논의하기에 앞서 자금세탁방지법 등을 8월내에 처리한다는 점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이 총무는 “심의에는 응할 수 있으나 처리시기를 미리 정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국조 일정부터 확정해야 한다”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이 총무는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민생현안인 추경안을 심의한다는 기본원칙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늦어도 내주 초부터 추경심의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예결위원장인 이강두 의원은 “재해대책비가 여전히 3천억원이나 남아 있고 정기국회가 임박한 상황에서 따로 추경안을 처리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미온적인 입장을 보였다.
 여야 3당은 조만간 총무회담을 다시 열어 입장 조율에 나선다는 계획이나 국정조사를 비롯한 임시국회 의사일정 등에 대한 입장차가 큰 데다 야당의 서울 시국강연회 및 영수회담 등 굵직한 정치일정이 잡혀있어 언론국조는 상당기간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