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6일 김대중 대통령과 이회창 총재간 영수회담의 시기 및 의제 등 구체적인 세부조율을 위한 실무접촉에 착수했다.
 그러나 각종 정국현안을 둘러싼 여야의 인식 차이가 작지 않은데다 양쪽 모두 `성공한 영수회담""으로 만들기 위한 치밀한 사전조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준비과정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와 민주당 등 여권은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추진의 당위성에 대한 야당의 동의와 경제회생 및 남북문제에 대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나 한나라당은 국론 통합과 정국 정상화를 위한 진일보된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남북문제를 정치적,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않겠다는 김 대통령의 공식 천명과 함께 `김정일 답방""을 계기로 헌법과 국체변경을 시도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양측은 국정쇄신 및 국론통합 방안과 `정계개편"" 문제에 대해서도 상황인식 및 처리방향에 대한 시각이 엇갈려 논란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생, 경제에 대해선 경제여건 악화에 비추어 초당적 협력을 통한 경제난 타개 노력이 시급한 만큼 영수회담에서 집중적으로 논의,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메시지를 내놓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담 시기와 관련해서는 이회창 총재의 싱가포르 방문뒤인 내주말께 개최하는 방안이 집중 검토되고 있으나 의제 조율 등을 둘러싼 논란으로 회담이 내달초쯤으로 더 늦춰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에대해 여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야당이 남북문제를 정치에 이용하지 말고 개헌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이 문제도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측도 “모든 현안을 의제로 상정, 논의해야 한다는 게 기본원칙”이라며 “실무접촉을 통한 사전 조율이 여의치 않을 경우 회담이 상당기간 늦춰 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정찬흥·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