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선언 추진 운명 열쇠
6·13 지방선거가 40일 앞으로 다가왔다. 각 정당들의 후보 선출도 막바지에 이르며 선거 체제 전환을 준비 중이다. 하지만 정당별 사정은 엇갈리고 있다. 예측 불가능한 북미 간 대화 결과에 따라 4·27 판문점 선언 추진 운명이 바뀌기 때문이다.


남북정상 간 대화의 최대 수혜지 중 한 곳으로 떠오른 인천지역 후보들은 북미-남북미중 등의 잇따른 외교 채널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인천 현안 챙기기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13 제7회 동시지방선거가 40일 남은 가운데 오는 24, 25일 후보 등록을 받는다고 3일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공식 선거운동은 5월31일부터고 사전투표는 6월8일과 9일 실시된다.
이날 박남춘(민, 남동 갑) 국회의원이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하고 선거에 뛰어들며 인천의 선거 열기는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유 시장도 곧 선거 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마지막까지 시정을 챙길 것이란 전망도 있다. 아직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시장 후보를 내지 못하는 가운데 정의당에서는 일찌감치 김응호 시당 위원장을 시장 후보로 점찍었다.

문제는 인천 선거전은 남북 관계에 따라 운명이 엇갈란다는 점이다. 인천은 서해5도를 비롯해 강화·옹진 접경지역까지 일촉즉발의 전쟁 상황에 늘 불안에 떨고 있다. 이 때문에 2007년 10·4 선언에 명기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에 관심이 컸다. 판문점 선언에 담긴 남북경협 또한 인천의 기대는 크다. 이 때문에 시민들의 관심은 판문점 선언의 추진 동력이 될 북미정상회담에 쏠릴 수밖에 없고, 북미회담 성공 유무에 따라 각 정당의 희비는 엇갈리게 된다.

후보들로서는 마냥 북미회담 결과를 기다릴 수 없다. 실타래처럼 꼬인 인천 현안도 풀어야 한다. 크고 굵직한 지역 현안들이 풀리고 있지만 여전히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시작으로 한국GM 사태, 원도심 문제 등은 지역의 뜨거운 감자다. 여기에 300만 인천의 도시 격(格)에 맞는 인천지법 서북부 지원과 인천지방국세청, 국립해양박물관, 세종학당 국내거점 인천 조성 등도 아직 풀지 못하고 있다.
각 후보들은 남북 간 평화 시대에 걸맞은 인천발 통일 공약을 앞다퉈 발표한 데 이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또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다짐을 나타내고 있다.
A 후보 측은 "남북관계에 따른 인천 발전 비전에 맞춰 마지막 공약 정리 중"이라는 의견, B 후보 측은 "당리당략보다는 진정한 시민 의견에 맞춰 공약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영·곽안나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