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이곳을 주목] 남구청장
2.png
주거환경개선 도시정비 시급
빈집·쓰레기 방치 벗어나야

김정식 더불어민주당 후보
도로변 정비·휴식공간 확충
경력 前 남구시설공단 경영본부장
공약 낙후지역 정비 살기좋은 남구


이영훈 자유한국당 후보
교육환경 개선 약속
경력 前 인천시의원
공약 원도심 활성·교육특화도시


문영미 정의당 후보
"생활밀접 현안 해결"
경력 남구의회 3선 의원
공약 탄탄한 행정서비스 구축


오는 7월 '미추홀구'로 새출발을 앞두고 있는 인천 남구는 과거 인천의 중심지였다. 아직까지 지역 곳곳에 남아 있는 역사·문화 자원들이 그 사실을 증명한다. 하지만 신도시들이 생겨나면서 남구는 쇠락의 길을 걸었다.

6·13 지방선거 남구청장 후보들은 남구의 환경 개선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구민들 또한 지역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킬 적임자를 원한다.

10여명의 예비후보들이 각축을 벌인 끝에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에 돌입할 최종 후보들이 결정됐다. 3명의 예비후보가 경선 막바지까지 경쟁을 펼친 더불어민주당은 김정식 전 남구시설관리공단 경영본부장을 후보로 확정했다. 지난달 열린 자유한국당 남구청장 후보 경선에서는 이영훈 전 인천시의원이 1위를 차지했다.

남구의회 3선의원 출신인 정의당 문영미 후보는 일찌감치 단일후보로 이름을 올리고 선거운동에 한창이다.

◇김정식 전 남구시설공단 경영본부장vs이영훈 전 시의원 vs문영미 남구 3선의원
김정식(48) 후보는 2010년 남구청 비서실 근무를 시작으로 남구와 연을 맺었다.

김 후보는 '낙후지역 정비로 살고 싶은 남구 실현'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를 위해 ▲도로변 경관 정비를 위한 공공디자인 사업 활성화 ▲간판 통일화·건축물 색채 정돈 ▲도심 내 휴식 공간 확충 등을 제시했다. 출마 전부터 지역문제에 관심이 많았다는 김 후보는 고령인구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어르신들의 소통창구 역할을 자처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영훈(50) 후보는 "원도심 활성화, 교육특화도시 건설로 남구의 자존심을 다시 세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신도시 개발로 크게 벌어진 남구의 경제·교육·사회 수준의 격차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젊은층이 많이 유입되고 있는 용현·학익·도화지구를 중심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시설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을 통한 도시재생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문영미(52) 후보는 12년간 구민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발로 뛰었다. 남구학교급식지원에 관한 조례 등을 제정하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문 후보는 남구의 첫 여성 구청장이 되겠다는 포부로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행복한 남구를 위해 탄탄한 행정서비스를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방치된 도시정비사업지구와 주차전쟁, 부족한 녹지·공원, 보육시설·어린이집 확충 등 구민의 생활과 밀접한 문제들이 산적한 만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행정 체계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낙후된 주거환경 정비 시급
남구 곳곳에는 빈집과 쓰레기 더미 등이 방치돼 있다. 최근 남구청에는 쓰레기 처리를 요구하는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대부분 연령대가 높은 구민들이 쓰레기 방치 지역에 살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수년간 지지부진한 도시정비사업으로 묶인 지역은 간단한 집수리조차 쉽게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낙후된 지역 활성화를 위해 마을주택관리소 사업과 청년·마을공동체가 도시재생에 참여하는 방안을 내놨지만 눈에 띄는 성과는 없다. 구민들에게 사업을 맡기다보니 인적자원이 부족해 운영이 부실하기 때문이다.

남구 재개발 구역은 35곳으로 수도권 시·군·구 중 가장 많다. 구민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희망을 걸고 있다. 이 사업은 건축물을 전부 허물고 새 아파트를 짓는 기존 재개발 사업과 다르게 도로를 유지하면서 노후건축물 만을 정비한다.

타 지역보다 부족한 녹지도 남구가 해결할 과제 중 하나다. 구민들은 작은 규모라도 쉴 수 있는 녹지 공간과 공원을 원하고 있다. 남구는 공간이 부족해 도로와 건축물 등을 허물고 공원을 만들어야 한다. 최근 시교부금 확보로 추진 중인 세진빌라와 주안7동 일대 공원 조성 사업 또한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마저도 구 자체 예산으로 한계가 있어 사업의 지속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