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15일 영수회담을 갖기로 함에 따라 여야간 대화정치 복원 및 신뢰회복을 위해 두 수뇌가 논의할 의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8월 임시국회와 정기국회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신뢰관계가 회복되지 못할 경우 추경안은 물론 민생·개혁법안 처리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또 여야정 경제정책협의회가 두차례나 열렸다는 점에서 경제문제에 관한 초당적 협력 의지 천명과 구체적 실현방안이 영수회담을 통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부시 행정부 출범이후 중단된 북미대화의 재개 등을 포함해 남북관계 개선 및 평화통일과 관련한 민족문제에 대해 `정파를 초월한 파트너십"" 구축도 민주당에서 기대하고 있는 의제중 하나다.
 특히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고이즈미 일본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 등에 따라 현안으로 대두된 한일관계 재정립 문제 역시 여야를 떠나 협력할 수 있는 의제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김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밝힌 정치개혁 문제도 영수회담의 주요의제로 상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민주당은 정치개혁의 방향 여하에 따라 여야가 이해를 달리하고 있는 선거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어 선언적 수준의 합의가 도출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현정권의 대북정책에 대한 투명성 결여가 여야 대립과 국론분열의 원인이 된 것으로 판단, 차제에 확실한 문제제기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이 총재는 “김정일 답방을 비롯한 남북문제를 정치적·정략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는 공개천명을 희망하고 있다고 측근들이 전했다. 답방을 계기로 한 통일헌법 제정과 국체변경, 정계개편 가능성에 쐐기를 박겠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정경분리 원칙에 따라 민생·경제문제에 대해 최대한 협력, 합의를 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업규제 완화와 경기부양을 위한 대규모 세금감면, 확실한 구조조정의 지속 등을 제시할 계획이나 민생의 어려움을 감안,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정찬흥·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