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5일 제56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대일관계, 남북문제, 여야관계, 경제분야 등 향후 국정운영의 방향을 제시했다.
 `개혁과 화합으로 미래를 열어갑시다""는 제목의 이 경축사에서 김 대통령은 국정전반에 걸친 방향제시와 함께 ▲개혁 ▲화합 ▲경제살리기라는 3가지 핵심 메시지를 담아냈다.
 특히 김 대통령은 경제와 민족문제 등 대내문제에 대해 여야의 협력과 정치개혁을 촉구하고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와의 영수회담을 제의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역사왜곡과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해서는 강력한 우려의 뜻을 표명하고 남북문제와 관련해서는 미국과 북한에 대화재개 노력을 촉구했다.
 <&28022>남북문제=김대중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햇볕정책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지속적 추진방침을 재확인했다. 김 대통령은 “금년들어 북·미회담이 열리지 않고 남북회담의 진전도 중단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햇볕정책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정체상태에 빠진 북미, 남북관계의 조속한 개선을 위해 미국과 북한에 대화재개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 대통령은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재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촉구한다”면서 북한에 대해서도 미국과의 대화재개에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또 6·15 남북공동선언의 준수를 촉구하면서 “합의된 사항들에 대한 계속적인 추진의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면서 “중단된 남북대화 재개는 물론 경의선 연결사업 등 남북 합의사항 이행에 성의있는 자세를 보일 것”을 요구했다.
 <&28022>대일 관계=김 대통령은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와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김 대통령은 “최근 일본내 일부세력에 의해 역사를 왜곡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한일관계에 다시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면서 “우리 국민은 확실한 역사 인식의 토대위에 양국관계가 올바르게 발전되어 나갈 것을 강력히 바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통령은 “역사문제는 과거만이 아니라 현재의 문제요, 미래의 문제”라면서 “우리 민족에게 끼친 수많은 가해사실을 잊거나 무시하려는 사람들과 어떻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으며, 미래를 안심하고 같이 살아갈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 우리 국민들이 갖는 심정”이라며 국민감정을 빌려 최근의 사태에 관한 대일(對日) 인식의 일단을 표출했다.
 <&28022>여야관계와 정치개혁=김 대통령은 정국경색 타개를 위해 여야 영수회담 개최를 제의했다. 김 대통령은 “국민은 대화와 화합의 정치를 목마르게 바라고있다”면서 “이 자리를 빌어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와 영수회담을 갖기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민들의 정치불신을 해소하고 그동안 언론사 세무조사 등을 둘러싸 첨예한 대치국면을 보여온 여야관계를 협력관계로 복원한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김 대통령은 “여야 정치권은 국회, 정당, 선거 등의 정치개혁 문제에 대해 일대 개혁을 단행해야 할 것”을 촉구하고 “내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는 이 나라 역사상 가장 공명정대한 선거가 될 것”이라면서 공정한 선거관리를 약속했다.
 <&28022>언론사 세무조사=김 대통령은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한 입장을 다시한번 분명히 했다. 언론사 세무조사에는 어떠한 정치적 의도도 없으며, 법과 원칙에 따른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그동안 진행되어온 세무조사와 공정거래 조사는 법과 원칙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으며 어떠한 정치적 의도도 없다”면서 “역사와 국민앞에 저의 모든 것을 걸고 이를 다짐드린다”고 밝혔다.
 언론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하되, 탈세나 불공정거래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언론도 성역이 될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28022>경제 분야=김 대통령은 먼저 “경제회복 지연으로 국민들의 고통과 실망이 큰데 대해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국민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김 대통령은 그러나 “튼튼한 경제체질을 갖추도록 개혁을 계속 추진하는 것만이 생존을 위한 유일한 대안”이라면서 “금융·기업·공공·노사의 4대 개혁의 추진과 함께 내수시장을 확대해 경제활력을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를 위해 ▲신노사문화 창출 ▲기업경영의 투명성 ▲첨단정보통신, 생명산업, 문화콘텐츠, 환경산업, 나노기술 등 차세대 성장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할 뜻을 밝혔다.
 <&28022>중산층·서민 생활안정=김 대통령은 이날 개혁의 과정에서 고통을 겪고 있는 중산층과 서민층의 애환을 위로하고 이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이와 관련 교육여건의 선진국 수준 개선, 3년동안 2백만개 일자리 창출, 주택보급률 2003년까지 100%, 3년간 국민임대주택 20만호 건설, 무주택 서민의 소형주택 구입 및 전월세 소요자금 70% 장기저리 지원과 국민건강증진 내년 실시, 근로자 소득공제 확대 등을 추진키로 했다.
 김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우리가 처해있는 어려움을 타개하는 길은 과감한 개혁과 국민적 협력”이라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필요한 개혁을 단행하고 대화와 상호이해를 통해 공동승리를 위한 협력의 길을 가야 할 것”을 강조했다. 〈김영재기자〉
youngjae@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