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5일 일본의 역사왜곡 및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관련, “우리 국민은 확실한 역사인식의 토대 위에 양국관계가 올바르게 발전돼 나갈 것을 강력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5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 `개혁과 화합으로 미래를 열어갑시다""라는 제목의 경축사를 통해 “최근 일본내 일부세력에 의해 역사를 왜곡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한·일관계에 다시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대통령은 여야관계에 대해 “우선 경제와 민족문제만이라도 서로 합의해서 해결해 나가야 한다”면서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와 영수회담을 갖기를 제안한다”고 여야 영수회담을 공식 제의했다.
 김 대통령은 이와 함께 “여야 정치권은 국회·정당·선거 등의 정치개혁 문제에 대해서 일대 개혁을 단행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는 역사상 가장 공명정대한 선거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 대통령은 남북문제와 관련, “햇볕정책은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면서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재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고, 북한도 미국과의 대화재개에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 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경제분야에 대한 언급을 통해 “금융·기업·공공·노사의 4대개혁 추진과 함께 내수시장을 확대해 경제의 활력을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야겠다”고 강조했다. 〈김영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