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상수 원내총무가 13일 `3당이 합당하면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가 총재직을 맡되 그 이상을 요구해선 안된다""고 말한 것과 관련, 자민련이 해명을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서 합당문제를 둘러싼 2여간 갈등 양상이 재연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자민련 변웅전 대변인은 14일 이 총무 발언을 `망언""으로 규정하고 “그게 당론인지, 개인의견인지, 당총재 의견인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비난했다.
 특히 변 대변인은 `3당 공동후보론""과 관련, “우리당은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대항마로서 3당 연합에 의한 `경륜있는"" JP의 공동후보 추대를 말한 것이지, 합당을 말한 게 아니다”면서 “합당보다는 연합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양희 사무총장은 MBC 라디오에 출연, “김 명예총재에게 대선후보를 줬을때 당선을 위해 합당으로 가는게 좋은지 각 당이 뛰는게 좋은지 여러 논의를 할수 있다”면서도 “지금 합당하느냐, 마느냐를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이상수 총무는 이날 “우리당에서 그동안 합당에 대한 얘기가 나와 합당을 해야 대선에서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말한 것이고 JP가 총재를 맡아야 한다는 기류를 전한 것”이라면서 “`JP가 대선후보를 맡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것은 내말이 아니고 그같은 (당내) 분위기를 전한 것”이라고 말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