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후보군 '남북교류사업' 제시 … '인천~해주 연결' 한목소리
▲ 6·13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불과 68일 앞두고 인천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후보 예정자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예비 후보들과 예정자들은 잇따른 정책 발표로 인천 미래를 제시하고, 시민 소통 행보로 현장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왼쪽부터) 예비후보·박남춘 국회의원·홍미영 예비후보,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정의당 김응호 예비후보.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십 여년만에 불고 있는 남북관계 훈풍에 맞춰 지방선거에 나선 후보들의 정책도 '평화'와 '통일'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인천의 지리적 이점을 백분 활용한 남북 교류사업과 통일을 대비한 기반 조성 등을 전면에 내세우며 300만 인천시민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통일부와 '지자체 남북교류 협의체'에 참석해 인천발 대북사업을 전달했다고 5일 밝혔다.

인천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정부 대북 사업의 한 축인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사업을 대북사업의 기틀로 삼고 있다. 문 대통령은 연초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간 화해무드를 연출했고,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을 목표로 실무접촉을 이어가고 있다. 한반도 긴장완화에 동참한 미국과 중국, 러시아도 남북관계 개선에 의견을 같이하며 남과 북의 정상 만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하지만 북미간 대화를 앞두고 섣부른 낙관은 오히려 남북관계 개선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경계의 목소리도 공존하고 있다. 북미간 접촉까지는 한 달 이상 시점이 남은 만큼 비핵화와 안보가 중요한 변수다.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사업은 지난 2010년 초 기공식까지 벌였지만 8년째 제자리인 영종~신도~강화도로 추진을 선두에 세웠다. 시 역시 통일부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에 이 사업의 중요성을 수 차례 언급하며 사실상 정부 발표만을 남겨뒀다며 전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으로부터 단수 공천된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통일준비 선도 도시 인천'을 주제로 한 통일기반조성사업과 남북교류사업을 발표하며 가장 앞선 사업으로 이 사업을 언급했다. 장기적으로 인천~개성~해주를 잇는 사람과 물류 네트워크 구축과 동서녹색평화 고속도로에 영종~강화 구간 추가 반영(인천일보 3월27일자 1면)을 강조했다.

이 사업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소속 시장 후보군 모두 앞다퉈 내놓은 남북사업의 핵심 축이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인천과 북한 개성, 해주를 잇는 서해평화대교 추진에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협의를 약속했다.

박남춘(민, 남동 갑) 국회의원은 교통 평화의 시대 정책 중 세부사업으로 영종~신도~강화 사업을 넣으며 백령도~중국간 항로 개설과 백령공항 추진, 서해5도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확대 등을 포함시켰다.

홍미영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 역시 서해경제협력벨트를 제시하며 남북문화교류재단 설립을 약속했다.

김응호 정의당 예비후보는 이날 '서해평화와 통일을 위한 평화수도 인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년간의 민선6기 인천시의 소극적 남북사업 정책 비판에 더해 해주경제특구 건설, 영종~강화~개성~해주를 잇는 서해안 땅길 조성 강화 등을 내놨다.

/이주영·신상학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단비 내린 南北관계… 뿌리 내리기 바쁜 시장 후보들 인천發 대북정책 잇따라 내놔 유정복, 강화교동산단 조성 김교흥, 서해평화대교 추진 박남춘, 백령공항건설 제시 홍미영, 경제협력벨트 구축 김응호, 5도주민 주권 확보 최근 남북관계가 화해모드로 돌아서면서, 인천시장 선거에 나선 여야 후보예정자들의 관심이 대북관련 인천정책에 쏠리고 있다. 여야 인천시장 후보군들은 5일 인천 발 남북 교류사업을 잇따라 내놨다. 자유한국당 후보로 확정된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통일준비 선도 도시 인천'을 주제로 한 통일기반조성사업과 남북교류사업을 발표했다. 유 시장은 "북한의 비핵화와 철저한 안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