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도당 "엄정 수사" 공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전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와 같은 당 최대호(전 안양시장) 안양시장 예비후보가 재임 당시 자신의 친인척을 교차해 산하기관에 '특혜채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일보 4월 5일자 2면 >
야당인 자유한국당 경기도당은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고, 여당 후보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도 '납득할만한 해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 경기도당 임성주 수석대변인은 5일 성명을 내고 "100만 성남시민의 시정을 책임졌던 이 예비후보와 과거 60만 안양시민의 시정을 맡았던 최 예비후보가 '서로 주고받기'식으로 상대방의 인척을 특혜채용 했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시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수사기관은 도민과 시민들이 불행해지지 않도록 이번 일을 엄정하게 수사해서 반드시 진실을 철저하게 규명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도지사 경선후보인 양기대(전 광명시장) 예비후보와 전해철(안산상록갑) 국회의원은 '해명'을 촉구하며 이 예비후보에게 도덕성 검증 토론회에 나서라고 공세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양 예비후보는 "이 예비후보와 주변인물에 대해서 여러가지 의혹이나 말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이번 건도 그 중에 하나일 것"이라며 "이 예비후보가 당의 소중한 자산이라서 당원과 도민이 걱정을 하고 있다. 제기된 의혹이나 말들에 대해 납득할만한 해명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지난 4일 "지금이나 앞으로도 네거티브 없는 경선을 치르기 위해 많이 노력하겠지만, 의혹에 대한 해명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 후보에 대한 의혹들을 공개토론회에서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이재명 캠프 측 김남준 대변인은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면서 "공식적인 입장이나 자료를 내놓을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최 예비후보는 "지속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와 엄중 처벌을 요구하는 수사촉구 서한을 수원지검 안양지청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한편 손영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책연구소장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최 예비후보 부인의 동생 A씨가 성남문화재단에, 이 예비후보의 동생 B씨와 그의 남편 C씨가 안양시청과 안양시설관리공단에 취업한 사실을 폭로하고 서로 친인척을 특혜채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