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 저조해
여야 가점부여 공천룰에도 "인물난에 허덕"
6월13일 치러지는 인천지방선거에서 각 당의 여성 우대 공천 방침에도 불구하고 기초자치단체장과 광역의원에 도전하는 여성들의 수가 크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014년 치러진 6대 지방선거에서도 해당 선거에서 당선된 여성은 각각 1명씩에 불과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유사한 상황이 재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등록현황'에 따르면 27일 현재 인천지역 기초자치단체장 및 인천광역의원 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한 여성은 각각 2명으로 집계됐다.

기초자치단체장과 인천광역의원 남성 예비후보자가 각각 39명, 67명인 점을 감안하면 크게 낮은 수치다.

구체적으로는 기초자치단체장의 경우 남구청장에 도전한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예비후보와 정의당의 문영미 예비후보 등 2명이다.

인천광역의원은 남구제2선거구에 도전장을 내민 무소속 박봉관 예비후보 및 연수구제4선거구에 나선 자유한국당 이성옥 예비후보 등이다.

공천심사 과정에서 여성에게 가점을 제공하는 등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을 각 당에서 마련하고 있지만 매번 인물난에 허덕이고 있다는 게 각 정당의 목소리다.

실제로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경우 공천심사 시 서류심사에서 여성 가점 15%, 경선에서는 10%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정치신인일 경우 가점이 25%까지 올라가는 등 여성과 정치신인을 우대하고 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경우에도 여성에 대한 공천심사 및 경선과정에서 가점을 부여한다는 방침이며, 바른미래당 또한 아직 공천기준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여성을 우대하는 공천룰을 만들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아직까지 한국정치가 남성중심으로 돌아가는 만큼 여성이 직접 출마하거나 아니면 정치권에서 활동을 하는데 문화적 제약이 있다"며 "중앙정치권에서는 당 대표 여성이 꾸준히 나오는 등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지만 지역에서는 기초의원직을 제외하면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