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 인천시장이 21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원도심 대개조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시, 원도심 부흥프로젝트 예산
현재 남은 채무액의 30% 수준

일부 아라뱃길 개발과도 겹쳐

진행 땐 민선 8기까지 이어져
사업 지속 이행 여부는 의문




인천시가 21일 밝힌 이번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의 실현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재정건전화 1개월만에 수조원 짜리 사업 남발'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인천시가 밝힌 이번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예산 규모는 3조원이다. 원도심 활성화 특별회계와 일반회계, 각종 기금을 합쳐 5년간 재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는 최근 민선 6기 인천시가 치적으로 삼고 있는 4년간의 부채 감축 규모와 비슷하다. 시가 앞으로 갚아나가야 할 채무 10조1075억원의 29.6%를 차지하는 액수다.

세부적으로 사업을 뜯어보면 발생하는 비용은 더 커진다.

시가 북부권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겠다며 제시한 상야지구 개발 사업은 2015년부터 추진해 온 아라뱃길 친수구역 조성 사업과 맞물린다.

앞서 시는 경인아라뱃길 주변 계양, 서구 6개 지구에 주거·상업·문화·레저시설 등을 조성하고자 2015년 '경인 아라뱃길 주변지 개발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6개 지구 개발에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 사업비는 3조8786억원이다. 시는 막대한 재정 투입이 예상됨에도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개발 잠재력이 높은 곳이다. 상야지구는 예시고 이를 대표해 (다른 지구에 대한) 북부권 종합발전 계획을 세워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원도심 사업과 관련한 재원을 모으고 있다. 재원을 새롭게 조정하겠다. 필요하다면 향후 민간 자본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가 이날 발표한 사업 완료 시점은 올해부터 약 5년간으로 민선 7기는 물론 민선 8기까지 사업이 연속적으로 진행돼야 전반적인 지역 내 원도심 활성화가 이뤄진다.

민선 6기 바통을 이어받은 후임 시정부에서 사업 계획을 수용하고 관련 예산을 편성해야 가능하다.

민선 6기 시정의 남은 임기는 약 3개월이다. 3개월후 인천시 행정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그렇다 보니 이번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의 실현 여부에 의문이 있다는 지적도 인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원도심 발전 3대 전략 프로젝트 짠다 인천시가 원도심 발전을 위한 3대 전략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관련기사 3면 시는 올해부터 5년간 약 3조억원을 투입해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 개항창조도시 조성, 북부권역 체계적 개발 등을 골자로 하는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은 인천 기점부터 서인천IC까지 10.45㎞ 구간을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2024년까지 옹벽과 방음벽을 허물고 도로에 공원, 실개천, 문화시설을 조성한다. 사업구간 도로 모양이 'J'자를 닮아 사업명을 '인천대로 J프로젝트'로 칭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