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유 전 차장 움직임 촉각...지역 문제 쟁점 각 당들 민감
인천 지역사회에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인천송도 6·8공구 특혜비리의혹'이 6·13지방선거를 80여일 앞두고 선거 이슈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

바른미래당이 관련 이슈의 재점화를 시도하면서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에 대한 공세모드에 돌입한 것이다. 바른미래당의 이 같은 전략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돌풍을 일으킬지, 아니면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 지역정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20일 관련 사안의 정점에 서 있었던 정대유(55)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의 1호 인재영입으로, 인천지역 지방선거에서 관련 사안을 쟁점화 시켜 선거 우위를 확보하는데 당력을 쏟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안 위원장은 "정 전 차장은 1조원대 초대형 토착비리 사건인 인천송도 비리 의혹을 제기한 공익신고자"라며 "이 사건에는 전·현직 인천시장을 배출한 민주당과 한국당 두 당의 적대적 공생관계가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었는데 정 전 단장이 용기를 내 토착화된 적폐구조를 만천하에 드러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지난 8일 인천지검에서 관련 의혹 사건의 피고발인인 전·현직 인천시장(안상수·유정복·송영길) 3명에 대하여 무혐의 처분을 내린 것과 관련, "명백한 검찰의 직무유기이며 사법정의 구현을 포기한 검찰의 노골적인 봐주기 수사라고 규정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특히 정 전 차장을 인천시장선거 시장 후보로 내세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태경 당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방부패를 척결할 수 있는 최고 적임자가 정 전 차장이어서 영입 1호로 선택된 것"이라며 "딱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천시장 감"이라고 전했다. 시당 관계자 또한 "(이번 지방선거에서)송도6·8공구 특혜비리의혹이 분명히 에너지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정 전 차장을 인재영입 1호로 적극 추천했다"며 "인천지역에서 바른미래당의 에너지와 동력을 끌어내는 것이 1차 목적인만큼 향후 그 동력을 제대로 활용하실 분이 있다면 그분이 시장후보로 나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인천시장 후보군으로 문병호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과 이수봉 공동시당위원장과 더불어 정 전 차장까지 하마평에 오르면서 공천을 둘러싼 당 내부 경선 가능성도 커졌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