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최근 제기된 당내 비주류 개혁성향 의원들의 `신당 창당설""과 관련,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 고위당직자는 31일 “언론사 세무조사 등으로 복잡하게 얽힌 정국이 끝나면 어떤 상황이 빚어질지 예단할 수 없는 만큼 신당설을 가볍게 흘려 버릴 일이 아니다”며 비주류의 신당창당설에 대한 현실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당차원의 내부조사에 들어갔음을 시사했다.
 특히 그는 “보-혁 대결구도가 첨예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여권이 국가보안법 개정 문제를 던지면 당내 개혁파가 흔들릴 소지가 있다”고 전망하며 이를 뒷받침했다.
 이에따라 당 지도부는 개혁성향 의원들을 상대로 조심스럽게 신당 참여 가능성 등을 탐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다른 핵심당직자는 “신당설의 진원지로 알려진 일부 의원들을 상대로 자체조사 결과 일단 현실성이 희박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지만 주시해야할 필요성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당의 적극적인 대응에 대해 당 일각에서는 회의론도 대두되고 있다. 섣부른 대응이 자칫 이들의 탈당이나 신당창당의 명분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다.
 김기배 사무총장은 “신당 창당이 말처럼 쉬운 일이냐”며 “원내교섭단체 구성 가능성이 희박한 시점에서 섣불리 신당을 만들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