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人事)는 만사(萬事)""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조직사회에서 인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다. 물론 만사가 망사(亡事)로 되는 사태도 우리는 오랫동안 자주 보아왔다. 특히 공직사회의 인사가 그렇다. 이 때문에 정권이 바뀐다든지 지방자치단체의 수장이 바뀔 때마다 관련부처나 책임자들이 제시하는 인사방안은 국민의 비상한 관심을 받기 마련이었다.
 인천시가 지난 30일 발표한 `인사 운영혁신방안""은 그동안 인사철만 되면 알짜 보직을 놓고 지연·학연 등을 동원해 로비를 벌여 잡음이 끊이지않던 나쁜 풍토를 쇄신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시공무원들은 물론 대다수 시민들의 주목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사혁신안에서 눈에 띄는 것은 본청 4급이상 간부직 97개 직위 가운데 10%정도를 개방형 직위로 지정 민간전문가를 영입해 경직된 공직사회에 새 바람을 넣는 한편 5급이하 일반직 승진심사시 상급자·동료·하급자 등 15명 안팎이 대상자를 평가하는 `다면평가제""를 실시키로 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공무원들 사이에 뚜렷하게 구분되던 선호부서와 기피부서 인사에 대해 ▲선호부서간 전보금지 ▲기피부서 근무자 인사우대 등의 원칙을 정했다는 것도 환영할 만한 조치로 평가된다. 오랫동안 인천시 안에서는 인사때마다 인천대나 인천전문대 인사과등의 이른바 노른자위 자리를 놓고 각축전이 계속돼왔고 청소행정과나 공원관리사업소등의 기피부서에 대해서는 서로 안들어가기 위해 온갖 노력을 벌여왔다는 것이 정설로 굳어진 상태다.
 우리는 인천시가 인사혁신안을 공표하기전 산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이는 등 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해왔다는 점에서 8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이번 인사혁신안에 대해 적잖은 기대를 건다. 자기 능력과 적성에 맞는 자리에 배치되는 인사라야 공무원이 소신껏 근무할수 있다. 인천시는 만시지탄의 아쉬움은 들지만 시장의 임기만료를 1년 앞두고 확정 공표된 이번 인사운영혁신안의 성패 관건이 얼마만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시행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