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경제난 타개책을 논의하기 위한 경제정책협의회를 오는 9일부터 이틀간 열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민주당과 한나라당에서 각 8명, 자민련 2명 등 각 당 정책위의장을 포함한 경제통 의원들이 참여하고, 정부측에서 재경, 산자, 노동, 기획예산처 장관, 한은총재, 공정거래위원장, 금감위원장 등 7명이 참석한다.
 여야는 정책협의회 첫날에는 수출입 및 투자 활성화방안, 기업투명성 제고 및 규제완화, 추경예산안, 자금시장과 통화신용정책 등 주요 경제정책현안을 다루기로 했다.
 또 이틀째에는 전월세 및 서민주거 안정대책, 서민금융대책, 재래시장 활성화, 주5일 근무제, 지역균형발전법,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자 지원대책, 전기료 누진율완화 등 민생현안을 다룰 예정이다.
 한나라당은 기타 의제로 향후 10년간 산업구조 고도화 방안, 민간용역확대, 공적자금과 의약분업 국정조사, 재정3법 처리 등을 제안하고 있으나, 민주당은 수출부진과 경기침체 타개책을 집중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은 경제난 타개 및 서민대책을 위한 합의도출과 추경예산안의 8월중 처리 등 경기조절책에 무게를 두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경기부양보다는 투자촉진과 기업규제 완화대책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이와관련 한나라당 김만제 정책위의장은 “경기부양을 위해 재정지출을 확대할 것이 아니라 감세정책을 통해 세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민주당 강운태 제2정조위원장은 “경기진작과 구조조정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으며, 구조조정을 위해서라도 내수진작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