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남북관계는 남북 당국간 관계가 소강상태를 지속하면서 민간을 중심으로 풀어나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지난 6월8일 현대아산과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의 합의에 따라 7월중 금강산 육로관광을 위한 회담을 시작으로 남북 당국간 회담이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다.
 그러나 북측은 지금까지 우리측에 회담과 관련한 아무런 의사도 전달해오지 않고 있으며 7월중 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정부의 낙관은 `막연한 기대""로 변하고 말았다.
 남북관계에 있어 지나친 낙관은 금물이라는 점에서 정부가 너무 성급하게 회담재개를 확언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국민을 속인 것 아니냐는 비판마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8월에 들어서도 북측이 남북회담에 나설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 북한의 국방위원장이 지난주부터 장기간 러시아를 방문하고 있고 남북관계를 교착상태에 빠뜨린 북-미관계도 쉽게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당국자는 “남북관계의 소강국면은 미국에 대한 불만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북-미관계가 풀리지 않고서는 정상화되기 힘들다”며 “미국이 조건없는 회담을 거듭 피력하고 있는 만큼 북한도 마냥 미국과의 대화를 피하지만은 못할 것”이라고말했다.
 그러나 내달 중순 한화갑 민주당 최고위원이 금강산 랠리 조직위원장자격으로 방북할 예정이어서 남북관계 진전에 의외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 최고위원은 방북기간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과 관련, 김대중 대통령의 의중을 북측 고위관계자에게 전달할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점쳐지고있기 때문이다.
 반면 남북간 민간 교류는 꾸준히 이어지면서 남북관계의 끈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8·15 광복절 56주년을 맞아 북측은 남측의 민간단체를 초청해 3대헌장기념탑 준공식 등을 갖는 성대한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정부에게 있어 8월은 다소 부담스러운 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아산과의 합의에 따라 북측은 내달중 금강산 지역에 대한 특구 지정을 마쳐야 하고 육로관광 등을 위한 실무협상이 이뤄져야만 한다.
 내달중 특구 지정이 이뤄지지 않고 육로관광을 위한 협상이 열리지 않으면 정부의 기금 대출 근거가 사라져 `정부의 성급함""과 북측의 약속 불이행에 대한 비판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