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 통합운영센터로 교통·방범·방재 서비스 제공 중
'기존 인프라 활용' 국가전략 R&D 실증사업 공모 예정
▲ 스마트시티는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로 교통·방범·방재·환경·시설물 등을 통합 관리하는 미래형 도시 모델이다.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 위치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는 IFEZ 모든 지역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경제청
`````````````````````````````````````````.jpg
▲ 송도국제도시 전경.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R&D 실증 단지 공모를 위한 발걸음을 내딛었다. 송도국제도시를 포함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이 중앙정부 스마트시티 추진 전략에 제외된 아픔을 딛고 시범도시 추가 선정에 도전장을 낸 것이다.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현재진행형인 IFEZ 스마트시티 사업을 살펴본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시티가 대세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물인터넷(IoT)과 각종 융합기술이 산업계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실용화된 대표적 사업이 스마트시티다.
스마트시티는 환경과 방범, 에너지,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IoT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을 한데 묶어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는 대안이 되고 있다.
이 가운데 IFEZ의 스마트시티 사업은 국내 스마트시티 산업에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힌다. IFEZ 스마트시티는 통합운영센터를 통해 송도국제도시를 비롯 영종·청라 세 곳의 서비스와 모니터링 등을 한곳에서 관리하고 있는 진행 중인 사업이다.
IFEZ 스마트시티는 경북도청과 연수경찰서 등에서 관심을 갖고 같은 플랫폼을 설치하는 등 국내 지자체와 정부 등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 스마트시티를 계획 중인 세계 각 국의 정부 관계자들이 IFEZ를 방문해 기술을 벤치마킹하고자 협력을 요청하고 있다
2010~2014년 남미 에콰도르 야차이 지식기반도시 개발과 관련해 교육·연구기관·ICT(정보통신기술)·바이오 중심의 지식기반도시 개발을 위한 사업 타당성 검토와 종합계획 수립 등 도시운영을 컨설팅한 것을 비롯, 2015~2016년 남미 콜롬비아의 2개 신흥도시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 수립 타당성 조사 용역과 필리핀 BCDA(기지반환청)과의 유시티 협력 업무협약 체결 등 스마트시티 해외 수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해에는 IFEZ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중심으로 하노이, 박린, 곽린 등 베트남 주요 도시에 IFEZ 스마트시티 모델 수출을 위한 타당성용역을 체결하고 올해 플랫폼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인도에 수출하게 될 스마트시티를 기반으로 한 드론 환경모니터링 구축 연구개발사업도 진행 중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지난해 송도국제도시를 방문한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인천경제청과 스마트시티 개발모델 수출 방안을 논의한 결과 사우디아라비아 285개 지역에서 추진되는 인프라 현대화사업에 도시개발 경험과 선진 모델, 운영 노하우 등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국가 R&D 사업은?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올해 '스마트시티 국가 R&D 사업'에 참여할 지방자치단체를 공모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공모에 대비해 지난달 인천경제자유구역 스마트시티 산업특화형 모델 발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 사업은 기존 도시에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해 실증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9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총사업비는 5년간 1159억원이다.
오는 6월까지 진행되는 연구용역에서는 인하대 산학협력단의 도시공학·정보통신·컴퓨터공학·행정학 등 전문분야별 스마트시티 비전과 특화된 도시모델을 도출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은 대상 지자체를 공모해 교통·안전·행정 등 '도시문제 해결형'과 환경·에너지·생활복지 등 '비즈니스 창출형'의 2개 국가전략 R&D 실증사업을 벌인다.
이번 사업은 지난달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선정한 부산과 세종의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부산과 세종의 스마트시티는 신도시 조성단계부터 계획적으로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하지만, 이번 사업은 기존 도시의 스마트 인프라를 활용해 생활 편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스마트시티 실증도시에서는 정부의 예산 지원 아래 각종 정보를 원활하게 생산·관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 허브모델이 개발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솔루션이 구현된다.
송도·청라·영종 등 IFEZ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은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24시간 가동되는 도시통합운영센터를 구축하고 원격으로 교통·방범·방재 등의 공공서비스를 현재 제공하고 있다.
또 자체 개발한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베트남, 태국, 인도 등 신흥국에 수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장분석기관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지난해 8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우수 스마트시티 기술을 선정하는 '스마트시티 아시아퍼시픽 어워드 2017'에 IFEZ 스마트시티 운영센터를 도시행정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한 바 있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그 동안 국내외에서 IFEZ가 스마트시티 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주도했고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자체 개발하며 스마트시티 기술력 확보에 차별화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민의 안전과 복지를 우선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도시 건설에 민관이 협업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추진과제는 3개의 핵심과제와 13개 세부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지자체 대상 공모사업은 2핵심과 3핵심 사업으로 시민중심의 서비스 고도화에 수요가 높은 도시모델로 구성돼 있다.


▲"경쟁력 통으로 잡자!" … 100% 주주되는 인천시
인천시는 인천스마트시트㈜의 3월 말까지 민간 주주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전량을 매수해 도시경쟁력 향상과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에 나선다.
인천스마트시티㈜는 IFEZ 내 스마트 시티 구축·운영사업 대행 및 도시개발사업 정보통신기술(ICT) 설계·구축·운영 등을 위해 지난 2012년 5월 인천유시티㈜로 설립됐다.
스마트시티 자본금은 현재 시가로 35억원 상당이며 인천시가 지분 28.57%를 소유한 1대 주주다. 나머지 71.43%는 12개 민간 주주가 보유하고 있으며 인천시와 민간 주주단이 각각 평가 법인을 수임해 주식가치 평가를 진행 중이다. 인천경제청은 인천시가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만큼 3월 말이면 100% 주주가 돼 인천경제청이 사무를 위임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이를 통해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의 스마트도시 기반시설을 통합한 스마트시티운영센터 사업을 대행시켜 사업 경쟁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통합 운영을 통해 24시간 운영체계를 유지해 응급환자를 지원하고 범죄예방 및 범인검거, 화재예방 등 시민의 안전을 위한 모니터링과 버스위치정보, 실시간 교통흐름 등 교통정보와 강우량, 자외선, 대기 중 미세먼지 등 환경정보를 수집하여 전광판, 웹,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과 IFEZ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활용한 도시모델 해외수출 기반 확보, 지역 내 ICT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시티 전문기업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지역개발 촉진과 지역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