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협력업체 모임 협신회와 당지도부 면담 가져
한국당, 22일 방문하는 홍준표 대표와 의견 교환키로
바른미래당, 중앙 차원 논의 … 정의당은 노동자 만나
최근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 및 구조조정 결정으로 지엠 본사가 있는 부평공장 또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여야 정치권이 해법 모색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인천시당위원장 및 여당 소속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은 19일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우원식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한국지엠 1차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 대표단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윤 위원장을 비롯해 당 한국지엠 대책 TF 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영표(부평을)·송영길(계양을)·박남춘(남동갑)·박찬대(연수갑)·유동수(계양갑) 등 인천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면담 자리에서 협신회측은 지엠사태에 대한 의견과 정부의 적극적 지원 대책과 협상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은 한국지엠을 살리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 마련을 하고 있으며 우선 한국지엠의 경영 상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전달했다.

아울러 한국지엠, 협력업체의 16만 명에 달하는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병행될 것이라는 점과 상황을 긍정적으로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윤 위원장은 "지난 14일 한국지엠 사태 해결을 위해 홍영표 의원을 비롯한 인천지역 의원들과 논의했고 이날 TF 설치를 원내대표에게 건의해 만들었다"며 "앞으로 한국지엠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인천시당 차원에서 적극적인 소통과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오는 22일 홍준표 대표 등 당 지도부가 인천을 방문, 한국지엠 협력업체들과 만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 뒤 대책 마련을 모색하기로 했다.

중앙당은 이날 이들 업체와의 간담회를 진행한 뒤 나온 의견 등을 반영, 중앙당 차원에서 정부에 대책을 촉구한 계획이라는 게 시당 측의 설명이다.

이중호 시당 사무처장은 "이번 사안은 부평구나 인천시 차원에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정부차원에서 나서야 하는 문제"라며 "따라서 시당은 중앙당 지도부와 함께 협력업체의 목소리를 듣고 다양한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고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인천시당 또한 중앙당 차원에서 한국지엠 군산공장 문제 해결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상황을 지켜본 뒤 조만간 부평공장 문제도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시당 관계자는 "현재 중앙당 차원에서 군산공장 문제로 당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당 또한 이를 지켜보며 상황에 따라 이번 주 안으로 부평공장과 관련한 성명이나 논평 등을 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김응호)은 설 명절 직전인 지난 13일 한국지엠 부평공장 앞 농성장을 방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만나 의견을 청취한 뒤 한국지엠의 신규투자 및 미래발전전망 제시, 비정규직에 대한 총고용 보장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한국지엠 부평공장 살리기 '외투 지역' 검토한다 글로벌GM이 우리 정부에 내걸은 협상 시한이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최대 규모의 부평공장을 살리기 위한 인천 지역사회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관련기사 3·4·19면 지역 협력업체들은 협상 실패시 다음 구조조정 대상으로 거론되는 부평공장을 지키고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촉구하고 있다. 또 인천시는 부평공장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등을 검토하고 있다. 19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말 기준 현재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1만1464명으로 창원·군산·보령공장의 총 근로자 4771명의 2.4배에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