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여름휴가때 새로 가다듬은 구상을 펼쳐 보이기 시작한다는 점에서 8월은 앞으로 정국 향방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찰의 언론사 탈세고발 수사 역시 8월중 매듭될 것으로 예상됨으로써 여야대치 분위기에 어떤 영향을 몰고올 지 주목된다.
 또한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러시아를 방문중인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러 이후 `서울 답방""이라는 메가톤급 변수가 과연 어떻게 정리될 지도 관심이다.
 이런 점에서 여야 정치권은 김 대통령의 8·15 경축사가 정국의 일대 전환점이될 것으로 보고 촉각을 세우고 있다.
 김 대통령의 경축사에 대해 한나라당측은 일단 유화책보다는 정국 주도권 확보를 위해 강공책을 들고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여권 관계자들은 김 대통령의 경축사 주제를 경제, 남북관계, 개혁의 3가지로 꼽고 “직접 정치에 관한 언급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또 추경예산안과 민생·개혁법안 등의 처리를 위한 8월 임시국회의 중순 이후 소집 가능성이 예견되고 있어 하계 정치방학을 거친 이후 여야간 극한정쟁의 분위기가 달라질 지 여부가 주목된다.
 한나라당의 8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와 관련, 민주당도 정기국회에 앞서 8월20일께 단기 임시국회를 열어 추경안 등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끝없는 정쟁에 대한 염증 등으로 인해 여야의 국민지지도가 동반추락하고 있는 것은 향후 민생·경제문제를 중심으로 한 여야간의 제한적인 협력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은 29일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에 따라 향후 정국 기류가 결정될 수 밖에 없다”면서 “여권의 자세에 따라서는 초당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게 우리당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런 틀속에서 여권은 당내 대선주자들의 경선준비 운동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여권 핵심부는 당내 경선의 조기과열은 차단한다는 방침이지만 한 관계자는 “야당의 대여공세를 막거나 역공하는 차원에서 대선주자들이 `국정홍보""를 겸해 `개인홍보""를 하는 행보는 말릴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