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한국지엠 무책임한 경영 태도 질타 … 정상화·폐쇄 철회 등 촉구
여야는 13일 인천에 본사를 둔 한국지엠이 군산공장을 완전히 폐쇄하기로 한데 대해 무책임한 경영 태도라고 비판하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강훈식 원내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국지엠은 노동자의 일자리와 지역경제를 볼모로 정부를 협박해왔다"며 "일방적이고 무책임한 경영 태도를 강력히 성토한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한국지엠 부실의 원인은 무엇보다 경영실패에 있다"면서 "GM은 군산공장 노동자들의 고용 등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지엠군산공장 폐쇄와 관련, "우리 정부도 자동차산업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지만 너무 과도하게 요구하는 것에 대해선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국지엠 본사가 있는 인천 부평을이 지역구인 홍 의원은 "회사의 부실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문제들을 해소한다는 전제에서 한국 정부나 노동조합이 회사의 정상화에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군산공장의 2000여 명이 일자리를 잃고 지역경제가 파탄 날 위기에 처했다"며 "정부는 당장 한국지엠 근로자를 살리고 군산을 살리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일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문재인 정부는 도대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책임론을 제기했다.

군산이 지역구인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은 성명을 내고 "정부가 GM의 경영난 극복을 위해 무엇을 했나"라며 "기재부 장관 주재로 즉각 범정부 대책팀을 꾸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호남을 지역 기반으로 하는 민주평화당의 조배숙·정동영·유성엽·김광수·김종회 등 전북지역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정부는 지원 검토 이전에 GM에 공장 폐쇄 철회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고용정책 기본법에 따라 군산을 신속하게 특별고용재난 지역으로 지정해 지원 종합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국지엠 군산공장 5월말 폐쇄 … 후폭풍 어디까지 제너럴모터스(GM)가 올 5월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 중단은 물론 공장까지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지엠 협력업체 81곳을 둔 경기지역 사회에서는 어떤 영향이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지엠은 올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군산공장에서 근무 중인 계약직 포함 직원 2000여명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절차에 돌입한다. 군산공장은 최근 3년간 가동률이 20%대에 불과하고 가동률이 계속 하락해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다. 지난해부터 자동차 업계에서는...